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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폴락’을 통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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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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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기본으로 하는 유가의 근본 정신은 仁에 있었지 자연에 …(To be continued )
영화폴락pollock
본 자료는 영화 폭락을 통해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해 비교해본 리포트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자연관을 비교해 보고, 영화 ‘폴락’에서 언급되는 ‘자연(nature)’를 대입시켜 봄으로써 20c중반 잭슨 폴락이 추구했던 액션페인팅에서 나타나는 자연관을 살펴보도록 하겠다.설명

영화‘폴락’을 통한 고찰

1. 동양의 자연관에 들어가며
1-1. 유가적 자연관
1-2. 도가적 자연관
2. 서양의 자연관
3. 20c중반 서양의 모더니즘 속에서의 자연관
4. 폴락의 자연


영화 ‘폴락`은 천재 화가 ’잭슨 폴락`의 굴곡진 삶을 그린 전기 영화다. 영화 전반에 흐르는 그의 천재성은 보는 사람의 숨을 죽이게 한다.영화폴락pollock , 영화‘폴락’을 통한 고찰예체능레포트 ,



본 자료(data)는 영화 폭락을 통해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해 비교해본 리포트입니다.


1. 동양의 자연관에 들어가며
본래 자연(自然)이란 ‘스스로 그러하다’라는 뜻으로, 외부로부터의 影響이나 자극이 없는 그 자체로 존재하고 생성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것의 동양적 의미나 어휘 사용은 china에서 기원하였다.


1-1. 유가적 자연관
유교사상은 전국시대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원시유교에서 그 후 宋代의 성리학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alteration(변화) 를 겪어 온 다양하고 혼합된 사상이어서 간단히 설명(說明)하기 힘든 사상이라고 할 수 있따 이러한 점은 자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아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자연은 그냥 거기에 그대로 있는 것으로써 인식된다 china文化(culture) 권을 중심으로 한 동양에서는 고대로부터 줄곧 ‘자연의 인간화’와 ‘인간의 자연화’라고 표현할 수 있는 미의식이 전개되어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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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연을 근원으로서의 자연과 대상으로서의 자연으로 구분한다면 동양의 경우, 특히 철학적인 입장에서는 근원으로서의 자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작은 자연이라면 외계의 자연은 확대된 자연일 뿐이라는 것이다. 정병석, <주역의 자연관에 나타난 생성과 가치내함의 의미>, 《인간과 자연》, 서광사, 1995, p. 63.
동양의 자연관의 특징은 인식 주체로서의 자아와 인식대상인 타자가 분명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최병식, <동양미술과 자연과의 관계-자연을 바라보는 동서양의 차이>, 《월간미술》 2000. 4
즉, 자연은 인간과 독립되고 분리된 객체가 아니라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여겨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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