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實態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6 10:12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실태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hwp
. 우리는 TV를 통해 가장 많은 국어 교육을 받는다.
음향언어는 전파로 나가는 방송의 음향으로 대개는 음악을 가리키므로 음악언어라고 해도 된다 음악언어도 고전음악에서 대중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감동과 effect을 끼치므로 음악언어도 방송언어에 다룰 수 있따
음성언어는 방송에 출연하는 방송 전문인이나 비전문인을 막론하고 출연자들이 발성하는 언어를 가리킨다.
영상언어는 라디오를 제외한 텔레비전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텔레비전의 모든 프로그램(program]) 의 배경 장면이 보여 주고 전하는 언어를 말하다. 이렇듯 중요한 방송언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 reality(실태) 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자.
Ⅱ. 본론
1. 방송언어의 definition
방송언어는 방송을 통해 표출되는 모든 언어를 뜻하며 그 종류로는 영상언어, 음향언어, 음성언어, 문자언어, 신체언어로 나눌 수 있따 라디오 방송은 이 중에서 음향언어와 음성언어만이 해당한다.
결국 방송언어란 넓은 의미로 방송에서 나가는 모든 영상, 음향(음악), 음성, 문자, 신체언어를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출연자를 중심으로 한 음성언어, 문자언어…(To be continued )
[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실태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 , [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실태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방송 언어 방송언어 대해 방송언어 와 올바른 국어교육 위해 방송언어 나아가야할 방향
[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實態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
다.
신체언어는 출연자의 표정, 외모, 복장이라든가 몸짓, 손짓, 발짓 등의 태도가 전하는 언어로 라디오에는 해당하지 않는다.[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實態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
순서
사회과학,방송,언어,방송언어,대해,방송언어,와,올바른,국어교육,위해,방송언어,나아가야할,방향,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방송%20언어%20-%20방송언어에%20대해,%20방송언어의%20실태와%20올바른%20국어교육을%20위해%20방송언어가%20나아가야할%20방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B0%A9%EC%86%A1%20%EC%96%B8%EC%96%B4%20-%20%EB%B0%A9%EC%86%A1%EC%96%B8%EC%96%B4%EC%97%90%20%EB%8C%80%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C%98%AC%EB%B0%94%EB%A5%B8%20%EA%B5%AD%EC%96%B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A%B0%80%20%EB%82%98%EC%95%84%EA%B0%80%EC%95%BC%ED%95%A0%20%EB%B0%A9%ED%96%A5_hwp_01.gif)
![[사회과학]방송%20언어%20-%20방송언어에%20대해,%20방송언어의%20실태와%20올바른%20국어교육을%20위해%20방송언어가%20나아가야할%20방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B0%A9%EC%86%A1%20%EC%96%B8%EC%96%B4%20-%20%EB%B0%A9%EC%86%A1%EC%96%B8%EC%96%B4%EC%97%90%20%EB%8C%80%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C%98%AC%EB%B0%94%EB%A5%B8%20%EA%B5%AD%EC%96%B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A%B0%80%20%EB%82%98%EC%95%84%EA%B0%80%EC%95%BC%ED%95%A0%20%EB%B0%A9%ED%96%A5_hwp_02.gif)
![[사회과학]방송%20언어%20-%20방송언어에%20대해,%20방송언어의%20실태와%20올바른%20국어교육을%20위해%20방송언어가%20나아가야할%20방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B0%A9%EC%86%A1%20%EC%96%B8%EC%96%B4%20-%20%EB%B0%A9%EC%86%A1%EC%96%B8%EC%96%B4%EC%97%90%20%EB%8C%80%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C%98%AC%EB%B0%94%EB%A5%B8%20%EA%B5%AD%EC%96%B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A%B0%80%20%EB%82%98%EC%95%84%EA%B0%80%EC%95%BC%ED%95%A0%20%EB%B0%A9%ED%96%A5_hwp_03.gif)
![[사회과학]방송%20언어%20-%20방송언어에%20대해,%20방송언어의%20실태와%20올바른%20국어교육을%20위해%20방송언어가%20나아가야할%20방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B0%A9%EC%86%A1%20%EC%96%B8%EC%96%B4%20-%20%EB%B0%A9%EC%86%A1%EC%96%B8%EC%96%B4%EC%97%90%20%EB%8C%80%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C%98%AC%EB%B0%94%EB%A5%B8%20%EA%B5%AD%EC%96%B4%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B4%20%EB%B0%A9%EC%86%A1%EC%96%B8%EC%96%B4%EA%B0%80%20%EB%82%98%EC%95%84%EA%B0%80%EC%95%BC%ED%95%A0%20%EB%B0%A9%ED%96%A5_hwp_04.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방송 언어 - 방송언어에 대해, 방송언어의 실태와 올바른 국어교육을 위해 방송언어가 나아가야할 방향.hwp( 33 )
Ⅰ. 서론
우리는 과연 누구에게 국어를 가장 많이 교육 받을까 어릴 적부터 한글을 가르쳐 주신 부모님 아니면 학령기 때의 국어선생님들 안타깝게도 둘 다 아닐것이다. 아동들은 1세만 되어도 TV를 통해 쉽게 방송언어를 접할 수 있으며, 또 살아가면서 늘 접하고, 특히 노년기에는 TV가 삶의 일부분이기에 가장 많이 접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국어를 교육받게 된다 한국방송진흥원에서 펴낸 『수용자 매체 이용행태 및 의식조사 연구(연구보고 99-11)』결과 여가 활용 방법으로 43.6%가 ‘텔레비전을 본다’고 응답했으니 두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문자언어는 자막으로 나가는 언어를 말하며, 라디오에는 해당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