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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윤리와 전통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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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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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발전과정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만든 『민주시민(Citizen)교육』의 제 4장 “한국의 민주 시민(Citizen) 교육 발전 과정”을 인용하고자 한다.시민윤리와전통윤리 , 시민 윤리와 전통 윤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시민 윤리와 전통 윤리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민주 시민(Citizen) 교육이 일관된 발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단속적인 기복이 있었기 때문이며, 정권의 양상에 따라 그 위상이 다르게 존립한 교육의 전반에서 민주 시민(Citizen) 교육의 중요도가 얼마나 인정되었으며, 교육의 실제에 드러난 민주 시민(Citizen) 교육의 요소가 어떤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사정을 염두에 두고, 본 논의에서는 논의의 편의상 지난 50여 년간의 민주 시민(Citizen) 교육 전개 과정을 다음과 같은 시대 구분으로 나누어 기술하고자 한다.


Ⅱ. 한국의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발전과정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발전과정은 민주시민(Citizen)교육과 괘를 같이한다.
제 1기 : 해방 이후 1960년까지의 기간
제 2기 : 1960년대 초반 이후 1980년대 중반까지의 기간
제 3기 : 1980년대 후반 이후

(1) 제 1기 : 해방 이후 1960년까지

해방 후 건국하기까지 미군정 기간 동안은 민주 시민(Citizen) 교육의 준비기 또는 태동기로 보여진다. 해방 직후에는 민주주의자, 공산주의자, 민족주의자 등 국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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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윤리와 전통 윤리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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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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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한국의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발전과정

Ⅲ. 학교에서의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내역 - 전통사상과 관련하여

Ⅳ. 시민(Citizen)윤리교육의 내용으로서의 한국 전통사상

Ⅴ. conclusion 및 제언



2. 연구의 방법

시민(Citizen)윤리교육과 관련된 교과는 사회과와 윤리과를 생각할 수 있따 그런데 시민(Citizen)윤리교육과 관련된 전통사상을 주로 다루는 교과는 윤리과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 현재 운용되고 있는 교육과정 중에서 도덕교육의 교육과정과 도덕교과서에 대한 分析(분석)에 초점을 맞추자. 이와 동시에 교과과정 속에 포함시킬 수 있는 전통사상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고, 그러한 사회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 내는 민주 시민(Citizen) 교육을 하겠다고 천명한 것은, 이처럼 한국 교육에 있어서 움직일 수 없는 엄연한 사실로 기록으로 남아 있따
그로부터 50여 년을 지나오는 동안 한국 교육에서 민주 시민(Citizen)교육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기술하는 데는 다소의 역사(歷史)적 해석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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