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업,소매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5:25본문
Download : 도매업,소매업.ppt
순서
도매업,소매업
소매업이란?
*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무점포 소매업
* 직접우편, 카탈로그, 전화, Internet, TV 홈쇼핑, 사무실 판매, 가정 방문 판매,
자동판매기, 기타 직접적인 방법
서비스 수준
* 셀프 서비스 소매상 / 한정 서비스 소매상 / 안전 서비스 소매상
상품구색의 폭과 깊이
* 전문점 / 백화점 / 슈퍼마켓 / 편의점 / 슈퍼스토어 카테고리 킬러
상대적 상품가격
* 할인점 / 오프프라이스 소매점(독립 오프프라이스 소매점, 제조업체 상설 할
인매장, 창고 소매클럽)
조직방법
* 회사체인 / 임의체인 / 소매상 조합 / 프랜차이즈 조직 / 머천다이징 복합기업
체인점, 프랜차이즈 조직, 머천다이징 복합기업의 구분
* 체인점 : 공동으로 소유되고 통제되는 두 개 이상의 점포
* 프랜차이즈 조직 : 시스템이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 사업방법, 상표명, 영업권 또는 프랜차
이즈 본부가 개발한 특허권을 가지고 있음
* 머천다이징 복합기업 : 중앙집중적 소유권 하에 서로 다른 소매업 형태들이 결합된 기업
표적시장과 포지셔닝
제품구색과 서비스
* 상품구색, 서비스믹스, 점포분위기
가격 결정
촉진 결정
입지 결정
소매업의 future(미래)
* 소매상은 그들에게 기회와 동시에 위협을 주는 무섭게 alteration(변화) 하는 環境(환경) 속에서
활동하고 있음
표적시장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음
경쟁적인 전술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소매업의 발전 추세를 고려해야 함
새로운 소매업태의 출현과 소매 수명주기의 단축
* alteration(변화) 된 소비자의 욕구와 소매環境(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소매업태가 계속
해서 등장하고 있지만, 그 수명주기는 더욱 더 짧아지고 있음
소매업 수레바퀴 理論
성공한 새로운 소매상은 점차 시설을 改善(개선) 하고 더 많은 서비스 제공
비용의 증가
제품 가격 증가
결국 새로…(To be continued )
도매업,소매업 , 도매업,소매업경영경제레포트 , 도매업 소매업
레포트/경영경제






도매업,소매업
설명
도매업,소매업,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도매업,소매업.ppt( 19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