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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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0 21: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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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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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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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목차
성인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1. 지능과 연령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2. 성인기 지능의 성차
3. 창의성과 연령
II. 자율성 발달
III. 애정발달
IV. 친밀감의 발달
V. 성격의 성숙
참고한 문헌
성인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靑少年(청소년) 기의 인지발달에 마주향하여 는 아직 학자들 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아 피아제의 靑少年(청소년) 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알린(Arlin, 1975)이나 리에겔(Rigel, 1973)은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최근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한 많은 비판이 제기되면서, 기계적 암기나 지적처리해야할문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를, 창의적 사고 등은 靑少年(청소년) 기는 물론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해지고 있다아 알린, 리에겔, 페리(Perry, 1981), 샤이에(Schaie, 1990) 등은 성인기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페리는 성인기에는 이원론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다원론적 사고로 옮겨 간다고 하였으며, 샤이에는 靑少年(청소년) 기까지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단계이며, 성인기부터는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환된다고 보고 있다아
1. 지능과 연령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혼(Horn)과 카텔(Cattell)은 성인기의 지적 능력에서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의 구분을 제안한다.
알린은 성인기에는 靑少年(청소년) 기의 형식적 조작사고와는 달리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대안의 발견을 특징으로 하는 문제발견적 사고가 발달한다고 하였고, 리에겔은 성숙한 사고로서 어떠한 사실이 진실이 될 수도 있고,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변증법적 사고가 발달한다고 하였다. 최근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한 많은 비판이 제기되면서, 기계적 암기나 지적처리해야할문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를, 창의적 사고 등은 靑少年(청소년) 기는 물론 전 생...
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목차
성인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1. 지능과 연령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2. 성인기 지능의 성차
3. 창의성과 연령
II. 자율성 발달
III. 애정발달
IV. 친밀감의 발달
V. 성격의 성숙
참고한 문헌
성인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靑少年(청소년) 기의 인지발달에 마주향하여 는 아직 학자들 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아 피아제의 靑少年(청소년) 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알린(Arlin, 1975)이나 리에겔(Rigel, 1973)은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