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공익광고의 공격적 메세지가 흡연에 대한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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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16: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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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격적 메시지의 개념(槪念)과 관련된 연구들의 검토
(1) 위협적 메시지의 효능에 관한 연구들
공격적 메시지를 사용한 광고는 밝고 명랑한 분위기나 내용의 긍정적인 소구방법(positive appeal)을 사용한 광고와 대조되는 부정적인 소구방법(negative appeal)을 사용한 광고로 볼 수 있따 부정적인 소구방법 중에서 위협적 소구방법(fear/threat appeal)에 의한 설득 효능에 관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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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함에 있어서 우선, 공익광고에서 부정적 소구방법의 대표적인 예로 탐구된 위협적 메시지에 관한 연구 및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정치광고 연구에서의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누락되어 있는 공격적 메시지를 사용한 공익광고의 효능 연구의 necessity 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는, 공격적 메시지의 설득 효능를 설명(explanation)해 주는 理論들을 고찰하여,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를 중재하는 수용자 변인 및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에 effect을 미치는 인지적 평가 요인들은 무엇인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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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2 장 공익 광고의 理論적 배경
1. 공격적 메시지의 개념(槪念)과 관련된 연구들의 검토
(1) 위협적 메시지의 효능에 관한 연구들
(2) 정치광고에서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에 관한 연구들
2.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와 관련된 연구들의 검토
(1) 인지 부조화 理論에 관한 연구들
3.공익광고 효능연구
4. 기존 연구의 제한점 및 공격적 메시지의 개념(槪念)과 효능
(1) 기존 연구의 제한점
(2) 공익광고에서 공격적 메시지의 개념(槪念)
① 위협적 메시지와 공격적 메시지의 구분
제 3 장 연구문제와 가설
1. 연구문제
2. 검증가설
3. 가설 설정이 근거
4. 주요 용어의 정이
제 4 장 연구방법
1. 연구방법의 개관
2. 實驗(실험)메지시의 작성
3. 實驗(실험) 척도들의 구성
(1) 공격적 메시지 효능의 측정(測定) 척도
(2) 인지적 평가의 측정(測定) 척도
(3) 피험자의 측정(測定) 척도
(4) analysis 방법
제 5장 연구결과 및 논의
1. 實驗(실험) 처치와 측정(測定) 들의 검토
(1) 實驗(실험)처치에 대한 검토 결과
(2) 가설들의 검증결과
(3)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4) 본 연구의 제한점
제 2 장 공익 광고의 理論적 배경
공익광고에서의 공격적 메시지의 효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고 있지 않은 연구 주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