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서 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8:56
본문
Download :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hwp
고등학교 국사,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3월
6. 고대의 사회
7차 국사 교과서를 分析한 것입니다.ㅎ 7차 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역사(歷史) 교과서들이란 동일한 7차 교육과정 내의 중학교 역사(歷史) 교과서, 심화과정에 해당하는 한국근현대사 6종 교과서이다.ㅎ
순서
설명
일반적인 역사(歷史) 교과서의 기본 틀은 공통적으로 앞 속표지, 머리말, 차례, 단원, 부록, 집필진, 뒷 속표지의 구성 요소들이 제시되고 있다아 각 교과서의 구성 틀이 어떤 형태 또는 항목으로 되어 있는지를 제시한 것이 <표 1>이다. 조별과제로 A 받았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 [참고자료(data)] 김수태, 2003 「제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고대 정치 관련 서술 검토」『한국고대사연구』29.
2. 선사 시대의 전개
[국사교재론] 수업 project입니다.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역사(歷史) 교과서의 틀을 알아보는 이유는 『고등학교 국사』가 이러한 일반적 틀과 비교해 보았을 때 누락된 부분 혹은 첨가된 부분이 있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결국 『고등학교 국사』가 동일한 교육과정 내의 다른 교과서에 비해 지닌 상대적 강점이나 약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
1일 발행
[]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서 分析
1. 한국사의 바른 이해
1. 일반적인 역사(歷史) 교과서 구성 틀과 구성 요소
윤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구성 틀과 구성 요소에 대한 分析 :중·고등학교 국사와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중심으로」『역싸교육논집』40.
김수현, 2004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分析 :`Ⅴ.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Ⅰ. 전체 구성 틀과 구성 요소의 분석
7. 고대의 文化(culture)
1. 6차 교과서와 달라진 7차 『고등학교 국사』의 특징 분석
5. 고대의 경제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1.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2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3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4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5_.gif)
Ⅴ. 세부적인 내용 분석을 통한 7차 국사 교과서의 특징
4. 고대의 정치
Ⅵ. reference
Ⅳ. 세부적인 내용 분석
2. 7차 『고등학교 국사』의 단원 구성 요소 분석
2. 일반적인 역사(歷史) 교과서 구성 틀과 구성 요소와의 비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단원 구성 요소의 분석
[국사교재론] 수업 과제입니다. 조별project로 A 받았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 [참고자료] 김수태, 2003 「제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고대 정치 관련 서술 검토」『한국고대사연구』29. 김수현, 2004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분석 :`Ⅴ.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윤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구성 틀과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 :중·고등학교 국사와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중심으로」『역사교육논집』40. 역사교육 제82집, 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우인수 저/ 최상훈 토론 pp. 256~284 (29 pages) 김대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역사지도 분석 및 개선 방안 고등학교 국사,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3월 1일 발행
Ⅲ. 구성 틀과 구성 요소의 분석을 통해 본 『고등학교 국사』의 전 반적 성격
김대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역싸지도 分析 및 개선 方案
국사교재론, 7차국사교과서, 국사교과, 국사교과서분석
Download :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hwp( 85 )
3. 국가의 형성
역싸교육 제82집, 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分析 우인수 저/ 최상훈 토론 pp. 256~284 (29 pages)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에 대한 분석에 앞서, 다른 역사(歷史) 교과서들을 망라해 보았을 때의 일반적인 역사(歷史) 교과서의 구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것은 더 나아가 『고등학교 국사』가 지닌 강점은 유지하고 약점은 보완함으로써, 이 교과서가 향후 교육과definition 개정 시 지향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