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에 관련되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3:19
본문
Download : 國.hwp
국어 교육에 관련되어
4. 現況과 과제(problem)
순서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국어교육론 : 김민수 외, 일조각
국어교육 : 박갑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6
Download : 國.hwp( 21 )
5. 서지사항 국어교육은 국어와 넓은 의미에서의 언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이기도 하다. 국어교육에서 문학작품을 다루는 것은 그를 통하여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창조적인 체험을 함으로써, 미적 감수성을 기르며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국어교육의 내용은 그 성격에 따라 첫째 도구적인 것, 둘째 국어교육 고유의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 언어기능에 관한 것은 국어교육의 도구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며, 언어와 국어의 이해 및 문학의 이해는 국어교육의 고유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언어를 다루는 교과에서는 언어를 가르쳐야 하며 그 언어에 관해서 가르쳐서는 안된다는 논의가 있으나, 한 언어를 올바르게 알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에 관한 필요하고도 충분한 정도의 생성적 지식은 물론 결과적 지식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국어교육의 성격을 위와 같이 규정할 경우 국어교육이 목표로 하고 있는 내용은 인간형성·민족인형성·文化(culture) 형성·사고형성·사회형성·정서형성의 측면에서 요약될 수 있다
개화기 국어과교육의 연구 : 조문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3. 교육기관
2. history(역사)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 국어교육 : 이응백 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국어교육론 : 김민수 외, 일조각 국어교육의 개혁을 위하여-일선 국어교사의 비판과 제언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편, 일조각 국어교육 : 박갑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6 개화기 국어과교육의 연구 : 조문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
인문 국어교육 교육기관 / 국어교육 : 이응백 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국어교육의 개혁을 위하여-일선 국어교사의 비판과 제언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편, 일조각
설명
()





1. 내용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국어교육의 중요한 내용 중의 또다른 하나가 문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