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여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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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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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곧 여필종부(女必從夫)의 유교 논리로 여성을 갇아두는 역할을 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분위기는 ‘여자의 음성이 중문 밖을 나가면 그 집은 망한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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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여류문학
다. 애정이 자유로왔고, 왕실에서조차 재가가 가능할 정도로 인간 본연의 권리에 남녀는 철저한 제도적 discrimination은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아 하지만 성리학이 들어오면서 부터 여성들의 지위는 완전히 제도적·윤리적으로 묶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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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 샤머니즘 사회에서 사제자로서 여무(女巫)의 위치라든가 - 모권사회(母權社會)의 일은 뒤로 하더라도 - 신라시대만 하더라도 여왕이 세 분이 나왔다는 사실 하나만 가지도고 당시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가 그다지 보수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또 고려에 내려와서도 신라만큼은 못되더라도 조선시대보다는 나았다.
조선시대에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귀천(貴賤)이 달라져 discrimination대우를 받게 된다 이것은 한 가정 내에서 ‘부내천(夫乃天)’ 의 사상으로 연장되는 것이며, 남편을 ‘소천(所天)’이라 부르고 ‘손님같이 공손히 받드는 것’이 아내의 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