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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빅3, 유럽시장 대혈전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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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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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형이동전화(GSM)의 본고장인 유럽은 세계 최강 노키아가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진영의 삼성전자와 모토로라의 진입을 막아왔으나, 최근 전세가 역전되기 처음 했다. 결국 세계 1위를 노리는 삼성전자와 모토로라가 유럽에서 세계 최강 노키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업계 판도가 달라질 展望이다.
 그렇다고 노키아가 이대로 주저앉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아 욜마 오릴라 노키아 회장은 “올해 40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제품군을 다양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휴대폰 빅3, 유럽시장 대혈전 시작
 삼성전자는 1분기에 유럽에 650만대 가량을 공급, 13∼14%의 시advantage유율 기록한 것으로 analysis(분석) 된다. 노키아가 게임폰과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이 삼성전자와 모토로라는 3G 사업자와 협력을 통해 활로를 모색한 것이다.



다.
 <김익종기자 ijkim@etnews.co.kr>



 유럽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메이저 시장으로 진입 장벽이 높고 유럽 토종업체들이 텃새가 센 탓에 대륙 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시장이다. 모토로라는 10∼12% 가량으로 추산된다. 세계 2, 3위 업체(대수)인 모토로라와 삼성전자가 유럽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노키아의 시advantage유율이 하락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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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메이저 빅3의 유럽 대전이 처음 됐다. 노키아의 신제품 출시가 지연된 것도 2, 3위 업체에 득이 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업자 밀착 서비스를 통해 시advantage유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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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 전문가들은 노키아가 50%에 육박하는 높은 시advantage유율을 앞세워 이동전화서비스업체의 입맛을 맞추기보다는 ‘마이웨이’를 고집, 삼성전자와 모토로라에 추격의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analysis(분석) 했다. 노키아로선 세계 2, 3위 업체가 안방에 확실하게 발을 들여놓은 결과가 뼈 아팠다. 하반기에는 전혀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는 展望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노키아는 지난해 2분기 49%를 정점으로 시advantage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 지난 1분기에는 40% 밑으로 떨어진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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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와 모토로라는 유럽의 3세대(3G) 서비스 시장을 적극적으로 파고 들었다.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10% 미만의 시advantage유율을 기록했던 삼성전자와 모토로라는 올해 1분기에 두 자리 수 시advantage유율을 기록하며, 유럽의 시장 판도를 노키아와 지멘스의 양강구도를 4파전으로 바꿔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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