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sportal.or.kr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 seoulsportal2 | seoulsportal.or.kr report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 seoulsportal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eoulsportal2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07:54

본문




Download :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hw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생태학적 세계관을 future 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환경`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Download :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hwp( 52 )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1.gif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2.gif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3.gif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4.gif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5.gif 대안교육의%20철학적%20기초%20탐색(1)-%20생태주의%20교육%20이념을%20중심으로%20-_hwp_06.gif



설명

생태학적 세계관을 미래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환경`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인문사회레포트 ,
생태학적 세계관을 未來(미래)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環境(환경)`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있는 인식의 차이를 통해 설명(說明)한다. 그에 따르면 자연관에는 세 가지가 있따 인간과 대립적인 자연관, 공존적인 자연관, 그리고 인간과 합일되는 자연관이 그것이다. 둘째, 環境(환경)이 구심과 원심의 定義(정의) ― 인간이 가운데 있고 環境(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다 ―을 바탕으로 한다면 생태계는 관계의 定義(정의) 을 바탕으로 한다. 셋째, 環境(환경)이 원자적·단편적 세계 인식을 반영한다면 생태계는 유기적·총체적 세계 인식을 나타낸다. 앞의 두 자연관이 인간과 자연의 이원론을 바탕으로 한다면, 마지막 자연관은 일원론으로서 인간이 다른 존재와 마찬가지로 자연의 일부일 뿐이라…(To be continued )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다. 요컨대, 생태계의 定義(정의) 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종의 생명이 서로 끊을 수 없는 고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탈인간중심적 사고로써 環境(환경)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따
그런데 박이문은 이같은 생태계의 定義(정의) 에 만족하지 않고 이를 좀더 포괄적인 定義(정의) 인 자연관에 연결시킨다. 첫째, 環境(환경)이 인간중심적 定義(정의) 인 데 비하여 생태계는 모든 생명체를 중시하는 생물중심적 定義(정의) 이다. 넷째, 環境(환경)이 인간과 자연이라는 이원론적 형이상학을 함의한다면 생태계는 모든 생명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는 일원론적 형이상학을 반영한다.
전체 36,90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eoulsportal.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