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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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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 시험
본 자료는 일본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본 는 日本 에 대해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일본시험 , 일본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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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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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황·천황제 지배구조
2. 천황·천황제의 기원
3. 상징천황제 : 전후의 천황제
4. 일본인의 死관
5. 명치유신에 대해
6. 일본인의 노동의식
7. 일본의 장례식과 한국의 장례식의 차이
8. “축소지향의 일본인”
9. 주거생활
10. 일본인의 종교의식
11. 수치의 culture
12. 연공서열과 종신고용 및 근로environment일반
13. 일본의 국민성
14. 일본의 여성문제
15. 노령화 사회
16. 일본인의 질서의식
17. 일본인의 분쟁해결방법



2. 천황·천황제의 기원
1). 천황의 기원 : 기원전 660년에 1대 神武天皇 즉위했다고 전함-古事記(711), 日本書紀(720). 이에 대한 비판은 1920년대를 전후하여 일본 역사(歷史)학계. 일본에서도 公式(공식)적인 최초의 국가성립시기를 6-7세기로 봄.
2). 메이지(明治) 이전 천황의 지위
·천황은 대개 다이카 카이신(大化改新, 646년)~1185년 가마쿠라 바쿠후(鎌倉幕府) 등장 때까지 통치기능.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794ー1185) 중 10세기 중엽 이후로는 외척 중심의 귀족(藤原家)이 지배. 이후 무사단 미나모토(源氏)家와 다이라(平氏)家의 등장과 대립. 이후 미나모토노 요리토모(源賴朝)에 의한 가마쿠라 바쿠후(鎌倉幕府) 때에 와서 천황은 실권에서 완전 배제됨(그러나 폐위되지는 않음).
3). 근대천황제의 성립(메이지유신) : 막말(幕末)의 천황중심주의의 특징
·幕府支配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기 위한 근거로서의 변혁사상이라고 하는 측면.
·유교적인 역성혁명론을 부정하고 천황통치의 영원성에 절대적 가치를 두는 것으로 변혁을 스스로 부정하는 측면(정권탈취의 수단으로서 등장한 천황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의 이중구조론(二重構造論)-일반민중에게 대해 천황은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존재로서, 반면 엘리트 지식계급(정치가 등)에 상대하여는 제국헌법에 의해 그 권위가 제한되는 천황관을 의미.
·신화의 현재화로서 明治維新. 이는 근대화라는 당위적 시대적 目標(목표) 앞에서 유신으로서의 혁명적 수단을 통해 기존질서를 바꾸는 제도적 정치전환(근대화, 근대적 사회제도의 도입)하면서 이를 더욱 추진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복고주의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이데올로기(천황제 가치)를 탄생시킨 것임. 이는 바로 神話의 現在化(신화를 오늘에 재현시킴으로써 신화가 현실인 것으로 세뇌시킴, 민속 종교적 신화세계의 정통성에 의해 권위부여= 천황 미화작업 가동).
4). 전전(戰前)의 천황제 : 천황제와 군국주의(국내적으로는 강권정치, 국외적으로는…(To be continued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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