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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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3: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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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는, 학습형 쓰기 과제課題 쓰기 과제課題는 학습을 위한 학습형 과제課題와 학습이 끝난 후 평가하기 위한 평가형 과제課題가 있다아
를 내 주는 것이다. 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 , 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다.
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分析(분석)
레포트/사범교육
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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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
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이 단원에서는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를 한 다음에, 정리(整理) 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초고를 쓰도록 되어 있다아 앞에서 필자는 `생각 꺼내기, 묶기와 같은 활동은 잘 수행하나 이를 바탕으로 글을 쓰는 것은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이 더러 있다아`고 언급한 바 있다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각 묶기와 초고 쓰기의 중간 과정을 넣을 것을 제안한다.`는 것이다. 학습형 과제課題를 내 주어 수업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면, 과제課題 자체가 학생의 쓰기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아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학습형 과제課題를 구성할 때, 학습자가 이 과제課題를 수행하고 나면 쓰기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즉, 초고 쓰기를 하기 전에 `정리(整理) 한 생각을 바탕으로 쓴 글` 이 때 제시되는 글은 정리(整理) 한 생각을 바탕으로…(skip)






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쓰기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쓰기 상황 맥락 속에서 필자, 독자, 텍스트, 사회적 맥락, 담화 관습, 사용 언어 등의 요인과 능동적으로 교섭하면서 의미를 협상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3차시-정리(整理) 한 생각을 바탕으로 글을 써 보는 활동-에서는 앞으로 쓰게 될 글의 독자는 누구이며,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쓰는가에 대한 제시가 되어 있지 않다.
⑸ 생각 묶기와 초고 쓰기의 중간 과정이 없다. 첫째는, 독자와 글을 쓰는 목적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방법이다. 원진숙(1999).
이와 같은 쓰기의 본질을 고려할 때,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쓰기 과제課題도 적절한 작문 과제課題 environment(환경) 이 함께 주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에 대해 두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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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