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sportal.or.kr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6단계 > seoulsportal1 | seoulsportal.or.kr report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6단계 > seoulsportal1

본문 바로가기

seoulsportal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6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5 23:23

본문




Download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6단계.hwp




착한 소년 또는 착한 소녀 지향의 단계.
4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 실정법이나 확립된 인습, 관습, 질서에 기계적으로 일치된 행위가 도덕적 가치를 지니게 된다된다. Kohlberg의도덕성발달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6단계인문사회레포트 ,

다.

1) 전인습 수준의 도덕성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힘과 권위를 가진 사람이나 존재로부터 벌을 피하거나 복종하는 행동. 피해가 클수록 처벌이 심할수록 행위는 더욱 나쁜 것으로 판단. 자기중심적 욕구 추구.
2단계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 자체가 가치를 지니게 된다된다.

2) 인습 수준의 도덕성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타인으로부터 착한 사람으로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행동의 동기. 행위는 행위자의 의도가 무엇이냐에 따라 평가받는다. 순진한 쾌락주의:얻을 수 있는 쾌락과 피할 수 있는 고통의 양을 비교하여 도덕적 판단이 이루어진다. 도구적 목적, 주고받기.
ex)네가 나의 등을 긁어주었으니 나도 네 등을 긁어주겠다.




,인문사회,레포트

Kohlberg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6단계_hwp_01.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6단계.hwp( 61 )







Kohlberg의도덕성발달

설명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6단계

피아제의 견해를 계승. 인지적 불평등과 적절한 사회적 경험이 수반되어야 함.
· 발달해결해야할문제 : 10~16세의 아동들에게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답하는가 하는 사고 체제의 발달, change(변화)
· 딜레마 : 첫째, 규칙, 법, 권위 있는 인물에게 복종하기
둘째,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그것과 갈등되는 법이나 규칙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대표적 딜레마의 예 - Heinz의 약 훔치기
· 아동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딜레마를 판단하는 기준이 질적으로 변해감.
· 도덕성 발달수준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준은 인습 또는 관습(convention)이다. 법과 질서의 준수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사회질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신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3) 후인습 수준의 도덕성
5단계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의 절대성과 고정 불변성을 벗어나 법이란 사회구성원의 의지를 표현하고…(drop)

순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6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6단계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Total 36,717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eoulsportal.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eoulsportal.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