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국가론 /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하는 가 “우리는 왜 ‘국가’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11:51본문
Download : 국가론, 국가론1.우리는 왜.hwp
그런데 혁명이라는 말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사람 중의 하나인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아노프1)는 “혁명의 문제는 국가권력의 문제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가 혁명의 문제를 국가권력의 문제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마르크스의 사상을 ‘신봉’했고2), 따라서 당시의 봉건-절대왕定義(정이) 전제적 지배체제의 타도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사회주의혁명으로 ‘성장전화’시켜 러시아에서 뒤늦게 발흥하고 있던 자본가계급의 지배마저 척결한 공산주의 사회를 이루기 위한 사회주의혁명을 이끌었으며 끝내 성사시켰다.5)음-. 그러면, 학생운동은 마르크스와 레닌의 뜻에 따라서 혁명을 목표(目標)로 국가권력을 전복하려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는 셈이로군 ! 그리고 국가론을 공부하고자 하는 ‘우리들’도.....! 그러니 제국주의와 토착 독점자본의 이해를 대변한다는 김영삼정권이 ‘억압적 국가자치’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를 통해서 학생운동권을 탄압하고 호도하는 것은 당연하지. 그런데 ‘국가’는 혁명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연구하고 이에 따라 저마다의 이론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지 국가를 규정하는 몇 가지 관점들...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사회] 국가론 /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하는 가 “우리는 왜 ‘국가’를
인문사회 국가론 /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하는 가 “우리는 왜 ‘국가’를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
다.





설명
순서
Download : 국가론, 국가론1.우리는 왜.hwp( 89 )
국가론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 어떤 식으로든지 소위 ‘학생운동’을 하는 대학생들은 중요한 주제로 공부를 하니까 왠지 우리들도 공부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서 이것은 틀림없이 하나의 이유이다.3) 당연히도 마르크스주의자였던 그는 국가를 자본가계급이 노동자계급을 경제-정치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결정적인 도구로서의 상부구조로 이해햇다. 그렇다면 현존의 사회체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람들은 국가론을 학습할까 현존의 사회체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소위 한마디로 말해서 ‘혁명’을 하자는 이야기로 여겨진다. 그래서 그는, 마르크스와 마찬가지로, 이 국가를 노동자계급이4) 장악하는 것을 혁명의 제1차적인 목표(目標)로 삼았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