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15:44본문
Download : 학습부진아.hwp
학습 부진의 槪念은 Kirk(1963)의 definition 에서 처음 된다된다.
국내외 여러 학자들의 definition 를 통해 학습 부진의 槪念을 종합해 보면, 학습부진아는 나…(省略)
한글6
설명






Download : 학습부진아.hwp( 48 )
,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다. 이렇게 정의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문제아`라는 대상 중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하는 교사가 될 입장에서 `문제아`를 현 교육 현장에서나 교사의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할 학습부진아로 결정을 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그는 학습 부진을 발음, 어휘, 읽기, 쓰기, 셈하기 기타 학습 과정에 있어서 장애 및 발달 지연이라는 槪念으로 정 하였으며, 1975년 입법화되면서 Kirk가 내린 학습부진아 槪念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Ingram(1973)은 학습부진아를 학년 진급에 만족할 만한 학습 결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동년배 집단에 상응하는 학업성적을 얻는데 어떤 장애를 받고 있는 아동으로 definition 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이화 여자 대학교 인간 발달 연구소(1972)의 definition 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지능은 보통이지만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해 학습을 가능성만큼 성취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으로 학습 부진에 대한 槪念을 definition 하였다. 이렇게 정의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문제아`라는 대상 중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하는 교사가 될 입장에서 `문제아`를 현 교육 현장에서나 교사의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할 학습부진아로 결정을 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순서
학습부진아
Ⅰ.서론
Ⅱ.본론
제1장 학습부진아의 전체적인 개요
제1절: 학습부진아의 槪念과 Cause
제2절: 학습부진아의 特性과 유
제2장 학습부진아의 지도방향
제1절: 학습부진아를 위한 수업전술 및 지도방법
제2절: 학습부진아의 지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제3절: 가정에서의 부모들의 역할과 방향
Ⅲ.conclusion
제 1절 학습부진아의 槪念과 Cause
(1) 학습부진아의 槪念
일반적으로 `공부를 못하는 아동`을 가르쳐 학습부진아 또는 학습지진아로 칭하고 있따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의 history는 학습부진아 槪念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槪念이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한글6 , 학습부진아자연과학레포트 ,
`문제아를 위한 지도방법` 이라는 주어진 project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조는 우선 문제아를 어떻게 정의 할 것이며, 그 대상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하고, 논의 과정에서 단순한 `문제아`는 개념(槪念)으로 project를 해결하기엔 그 의미가 굉장히 광범위하고, 또한 포괄적인 대상을 지칭한다는 것을 인식하였다.`문제아를 위한 지도방법` 이라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조는 우선 문제아를 어떻게 정의 할 것이며, 그 대상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하고, 논의 과정에서 단순한 `문제아`는 개념으로 과제를 해결하기엔 그 의미가 굉장히 광범위하고, 또한 포괄적인 대상을 지칭한다는 것을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