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效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07:02본문
Download : 매체의 효과론.HWP
피하 주사 이론(理論)이란 매체의 내용은 마치 피하 주사가 사람의 혈관에 곧바…(drop)
Download : 매체의 효과론.HWP( 61 )
레포트/인문사회
다. (3)이에 때라 보통 사람들의 마음이 부패되어 대량으로 개인의 사생활 및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된다. 정신analysis학은 프로이트가 주창한 槪念인 Id, ego, superego를 도입하여, 사람들은 원래 하고 싶은 대로 행하려 드는 Id를 가지고 있지만, 이것이 superego에 의해 순치 되어 억제되어 있을 뿐이라 규정하고, 상대의 자아를 파편화하여 갈등을 유발한 후 자신의 주장에 순치 시킬 경우 사람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편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매체의 효율론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스타트한 것은 대중 사회론자들이 연구를 스타트한 때부터이다. 그러한 현상 때문에 대중 사회론자들은 비판적으로 대중매체를 바라보기 스타트하였다. 라는 6가지 근거를 세워 대중 매체를 비판하였다.
이러한 대중사회론의 성립 배경에는 선전론이 자리잡고 있었다.
AST
매체의 효과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자극과 반응 심리학에 의거한 행태주의, 프로이트의 정신analysis학 등을 이론(理論)적 기반으로 하는 이 선전론은 피하 주사 이론(理論), 또는 마법 탄환 이론(理論) 등으로 대표된다된다. 그들은 (1)매체는 악성적이므로 완전히 숙청, 또는 재구성해야한다. (4)보통 사람들은 전통적 사회제도로부터 유리되어 있으므로 악의적인 매체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있다아 (5)매체에 의해 유발된 사회적 혼란(=대중 사회화)은 전체주의적 사회질서 건설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아 (6)매체는 고급 文化(문화)를 저속화시켜 문명을 퇴보시킨다. 이들은 반복 학습의 효율를 통해 인간의 행동이 조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당시 미국의 허스트라는 사람에 의해 처음으로 황색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계열의 신문들이 발간되면서 많은 신문들이 독자들의 취향에 영합하여 갔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신문사간의 과다 경쟁은 무책임한 언론 현상을 불러왔다. (2)매체는 보통 사람들에 직접 전달되며, 보통 사람들의 마음에 effect을 미친다. 행태주의란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 자극에 대한 길들여진 반응에 불과할 뿐이라는 사상이다. AST , 매체의 효과론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매체의 效果론
매체의 效果론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