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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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14: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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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대표적인 예가 해원굿과 진혼굿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가 다양화되고 분화될 수록 인간은 죽음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일상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전통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지역적 변모양상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사령제의 현대적 변용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사령제의 의미와 축제성을 통해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지하철참사진혼굿’에 담긴 굿의 대중적 의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up진혼제의의대중화와대동적성격에관한고찰 , 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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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망자의 영혼을 위무하기 위한 굿
Ⅲ. 명성황후 해원굿
Ⅳ. 대구지하철 참사 진혼굿
Ⅴ. 나오는 글
Ⅰ. 들어가며
이 땅에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지금까지 사람과 같이 호흡하고 사람과 같이 상생해온 대표적인 文化양식을 택하라면 주저없이 굿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굿은 우리 삶의 일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文化양식은 시대 조류의 흐름과 함께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그러기에 굿 또한 시대변천과 생산력 증대로 지역마다 다양하게 수용되고 변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서울·경기 지역의 진오기, 충청도의 오구굿, 함경도의 망무기굿…(skip)
,인문사회,레포트
진혼제의의 대중화와 대동적성격에 관한고찰 내용 입니다. 이러한 시점에 굿의 future 를 조심스럽게 예견하는 의미있는 작업이라 할 것이다.
Ⅱ. 망자의 영혼을 위무하기 위한 굿
한국 무속의 영혼은 편의상 사령과 생령의 이분법으로 구분되어진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사령은 조상과 원혼으로 세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순로롭게 살다가 저승으로 들어간 영혼으로써 선령이 되고 후자는 생전의 원혼이 남아 저승으로 들어가지 못한 영혼으로 생령을 괴롭히는 원령이 된다
무에서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망자를 위한 굿에 잘 표현되어 있다아 무의 오랜 history(역사) 가운데 각 지역은 망자를 위한 그 나름의 종교적 의례를 가꾸어 왔다. 즉 진오기굿이 개인적인 차원의 미시적 관점에서 행해진 반면에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지하철참사 진혼굿’은 공동체의식의 발현인 거시적 관점에서 연행되었다.
명성황후 해원굿과 대구 지하철 참사 진혼굿은 진오기굿에 그 연원을 두고 있지만 공연양상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