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방통대 2010-1학기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8:4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hwp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방통대 2010-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Margaret E. Gredler(2006), 서울시 : 아카데미프레스. 「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1999), 서울시 : 학지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홍후조 , 문음사 , 2002.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권낙원 ․ 김동엽, 문음사 , 2006.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방통대 2010-1학기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홍후조 , 문음사 , 2002.
순서
- 방통대 2010-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참고자료입니다
: 각기 다른 학습 원리와 조건을 요구하므로 영역에 따른 수업설계 필요
Ⅲ. 가네의 학습위계理論(이론)
① 내적 조건 : 학습자의 내적 상태와 인지과정
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理論(이론)
Download :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hwp( 67 )
Ⅳ. 각 理論(이론)의 비교
Ⅰ.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발견적 교수理論(이론)
(2) 학습의 과정에 맞는 수업사태 제공
[참고자료] 「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Margaret E. Gredler(2006), 서울시 : 아카데미프레스.
레포트 >
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1) 학습의 5가지 영역 : 언어기능, 지적기능, 인지strategy 기능, 태도, 운동기능 .
-ex)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 집중, 정보처리의 9단계(학습사태) 등
2. 학습의 구성요소
다.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6543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3/%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Bruner,%20Ausubel,%20Gagne(%EB%B8%8C%EB%A3%A8%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6543_01.gif)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6543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3/%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Bruner,%20Ausubel,%20Gagne(%EB%B8%8C%EB%A3%A8%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6543_02_.gif)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6543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3/%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Bruner,%20Ausubel,%20Gagne(%EB%B8%8C%EB%A3%A8%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6543_03_.gif)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6543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3/%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Bruner,%20Ausubel,%20Gagne(%EB%B8%8C%EB%A3%A8%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6543_04_.gif)
![[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6543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3/%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Bruner,%20Ausubel,%20Gagne(%EB%B8%8C%EB%A3%A8%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20%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6543_05_.gif)
1. 학습의 定義(정이)와 기본 가정
「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1999), 서울시 : 학지사.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권낙원 ․ 김동엽, 문음사 , 2006.
설명
1) 학습의 내적, 외적 조건
(3) 지적 기능의 위계 :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지식을 습득하려면 그 보다 낮은 수준의 지식을 누가적으로 미리 습득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습과제분석이 필요
Ⅲ. 가네의 학습위계理論(이론)
: 위계적으로 상이한 수준의 학습된 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습유형이 달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