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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사상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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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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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사상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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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사회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로마시대는 그리스의 교육을 그대로 답습하였을지라도 로마시대만의 특성을 갖고 있었다. 출생 후 7세까지는 어머니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놀이와 동화가 가정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국가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동생활과 사회생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신체 활동과 음률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 플라톤은 인간을 영혼과 육신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교육을 영혼의 도야라고 하였다. 그러나 Matrana는 로마제정기에 도덕적인 타락, 사치로운 향연의 연속으로 그 위상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도덕성의 혼란이 사회의 혼란으로 이어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5세 유아 이전의 교육 공간은 가정이며, 놀이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신체 훈련과 정신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부모의 언어 사용, 행동, 이야기 들려주기가 자녀에게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하면서 국가의 시민을 양성하는 출발점이 가정이라고 보았다. 로마의 멸망 후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이 동물과 다르기에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들이 스타트해야 한다고 하였다. 로마의 멸망 후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이 동물과 다르기에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들이 시작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Matrana는 로마제정기에 도덕적인 타락, 사치로운 향연의 연속으로 그 위상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도덕성의 혼란이 사회의 혼란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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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플라톤은 인간을 영혼과 육신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교육을 영혼의 도야라고 하였다.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스승과는 대조적으로 관념론에서 벗어나 실체적, 현실적, 경험적 특성(特性)을 갖고 있다.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스승과는 대조적으로 관념론에서 벗어나 실체적, 현실적, 경험적 특성을 갖고 있따 아리스토텔레스는 5세 유아 이전의 교육 공간은 가정이며, 놀이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신체 훈련과 정신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부모의 언어 사용, 행동, 이야기 들려주기가 자녀에게 주는 effect이 매우 크다고 하면서 국가의 시민(Citizen)을 양성하는 출발점이 가정이라고 보았다. 출생 후 7세까지는 어머니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놀이와 동화가 가정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국가 市民으로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동생활과 사회생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신체 활동과 음률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스승과는 대조적으로 관념론에서 벗어나 실체적, 현실적, 경험적 특성을 갖고 있다. 가정교육은 여성들이 주로 맡았는데 Matrona(귀부인)라 불렀다. 그 특성(特性)은 가정이 엄격한 교육을 통해 신앙심과 도덕성을 가르쳤던 유아기 교육에 있다. 출생 후 7세까지는 어머니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놀이와 동화가 가정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국가 시민(Citizen)으로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동생활과 사회생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신체 활동과 음률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 그 특성은 가정의 엄격한 교육을 통해 신앙심과 도덕성을 가르쳤던 유아기 교육에 있다. 로마시대는 그리스의 교육을 그대로 답습하였을지라도 로마시대만의 특성(特性)을 갖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5세 유아 이전의 교육 공간은 가정이며, 놀이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신체 훈련과 정신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부모의 언어 사용, 행동, 이야기 들려주기가 자녀에게 주는 influence(영향)이 매우 크다고 하면서 국가의 市民을 양성하는 출발점이 가정이라고 보았다. 그 특성은 가정의 엄격한 교육을 통해 신앙심과 도덕성을 가르쳤던 유아기 교육에 있따 가정교육은 여성들이 주로 맡았는데 Matrona(귀부인)라 불렀다. 로마의 멸망 후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이 동물과 다르기에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들이 시작해야 한다고 하였다. 가정교육은 여성들이 주로 맡았는데 Matrona(귀부인)라 불렀다. 그러나 Matrana는 로마제정기에 도덕적인 타락, 사치로운 향연의 연속으로 그 위상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도덕성의 혼란이 사회의 혼란으로 이어졌다. 로마시대는 그리스의 교육을 그대로 답습하였을지라도 로마시대만의 특성을 갖고 있었다. 플라톤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사회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따 플라톤은 인간을 영혼과 육신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교육을 영혼의 도야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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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사상의 흐름 1. 17세기 이전 플라톤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사회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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