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1135874 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 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소설 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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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3: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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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학교를 퇴학맞고 처으으로 도회를 쫓겨내려 왔을 때에 첫걸음으로 찾은 곳은 일가집도 아니요 동무 집도 아니요 실로 이 들이었다. ① 꽃다지, 질경이, 냉이, 딸장이, 민들레, 솔구장이, 쇠민장이, 길오장이, 달래, 무릇, 시금치, 씀바귀, 돌나물, 미름, 능쟁이. 들은 온통 초록 전에 덮여 한 조각의 흙빛도 찾아볼 수 없다. 가속이란 이야기 - 시간 자체를 스피티하게 서술하기 위하여 특정 부분을 요약하거나 省略하는 경우를 말하며, 감속이란 세부 묘사나 사건의 강조 등을 통하여 서술의 속도를 줄이는 경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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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소설 텍스트 속의 서술의 시간을 조정하는 속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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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kn1135874 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 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소설 텍스
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소설 텍스트 속의 서술의 시간을 조정하는 속도의 두 가지 양상. 일반적으로 소설 텍스트 속의 시간에 대한 논의는 이야기 자체의 시간과 그것이 서술되는 시간, 또는 두 시간 사이의 관계 양상에 대한 지속duration의 개념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가속과 감속은 이러한 시간의 관계 양상을 재는 척도로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눈이 보얗게 깔렸을 때에서 흰빛과 능금나무의 자줏빛과 그림자의 옥색빛밖에 없어 단순하게 옷벗은 여인의 나체와 같던 것이 - 봄은 옷입고 치장한 여인이다.(장면과 요약, 省略, 연장, 휴지 등을 참조) 이효석의 들 은 가속적 서술과 감속적 서술이 적절히 배합되어 시간의 속도 變化의 교체가 독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잘 보여 준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란 곧 산천을 사랑하고 벌판을 반가워하는 심정이 아닐까. 이런 자연의 풍물을 내놓고야 고향의 그림자가 어디에 알뜰히 남아 있는가. 헐리어가는 초가 지붕에 남아 있단 말인가. 고향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면서도 그리운 것은 더 많이 들과 시냇물이다. 강가의 사시나무가 제대로 있고 보들숲 둔덕의 잔디가 헐리지 않았으며 과수원의 모습이 그대로 남은 것을 보았을 때의 기쁨이란 형언할 수 없이 큰 것이었다. 초록의 바다. 초록은 흙빛보다 찬란하고 눈빛보다 복잡하다. ①은 이 소설의 서두 부분으로서 서정적 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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