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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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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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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복, 이상훈, 이효신 편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6.
1970년 중반 미국에서 설립된 단체인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 의하면 미술이 지각과 정서문제에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1982년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서는 미술기술을 터득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관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관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위 data(資料)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3. 지도 결과와 맺는 말
나. Kramer
1장. 미술치료의 관념과 적용
1) 내면으로부터의 표현


Ⅰ. 서 론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미술을 통해 생산적이며 창조적, 건설적인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가. Naumburg
1. 진단 및 지도 方案
Ⅰ. 서 론
1) 아동은 심상으로 생각을 한다고 할 수 있다.

2. 지도의 실제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2장. 학교현장에서의 미술치료

여광응 외,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3) ‘미술’과 ‘치료’라는 단어의 결합 또한 혼돈스러울 수 있다.
Ⅲ. 맺는 말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미술치료의 관념




2) 미술치료= art as therapy(과정) + art in therapy(작품)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1) 나의 강점 찾기 미술활동 program

2)미술이 가지는 경험적 특성 때문일것이다
2) 마음나누기 상담

[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참고자료(資料)



다. 그리고 그들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고 볼 수 있다. Ulman
미술치료 활용방안, 학교현장 미술치료,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의 의의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


1)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행해진다. 그들의 미술은 적절한 과정, 형태, 혹은 상징적 지침서에 의해 진단적 수준으로 표현 될 수 없다. 분명히 그들은 미술매체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일부는 주로 조작적 놀이와 긴장완화를 위해, 일부는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관념의 명료화를 위해, 그리고 일부는 그들의 세계를 조직화하고 상세화하기 위해 미술매체를 이용 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다. ^^
미술치료활용方案0k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program의 理論(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4) 미술은 자료(資料)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같은 진단적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된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색칠하고, 그린다.
4) 미술치료에 대한 혼돈은 미술치료사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그들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할 수 있다(김동연, 1996). 똑같은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미술작품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그들의 개체성이다.


3. 미술치료의 필요성(必要性)

Download : 미술치료활용방안0k.hwp( 39 )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박경애, 인지 정서 행동치료, 서울 : 학지사, 1998.
순서


2) 지도 方案
1) 지도 결과
가. 지도方案
Ⅱ. 본 론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설명
나. 측정(measurement)도구
1) 진단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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