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심리학 - 학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08:10
본문
Download : 청년발달심리학 - 학지사.hwp
동년배집단의 구성원이 되면 우선 동년배집단의 구조를 파악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 다음은 앞으로 우호관계를 계속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집단을 선택하게 된다 성인들은 청년기 동년배 집단 자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있어서 동년배 집단은 그들 특유의 文化를 형성하고 창조하는 장소가 된다 흥미있는것은 외모, 운동, 성격의 유사성은 단짝집단을형성하는 주요 결정 요인인 반면, 지적 능력이나 학업 성취도는 단짝집단 형성에 기여한느 요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모든 가능한 개념(槪念)의 조합을 고려하고 미…(skip)
순서
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건으로 설명(explanation) 될 수 있다아 첫째, 청년기 동안 일어나는 생리적 變化와 호르몬 變化가 다른 사람에 대한 정서적 민감성과 성적 민감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일것이다 우정을 발달에 관한 종단적 연구들에 의하면, 15세경에 동년배집단에 대한 동조 경향이 가장 강하고 동년배로부터의 거부에 대한 가장 높은 수준의 불안과 공포를 나타낸다. 타인에 대한 민감성 수준의 증대는 우정과 애정의(定義) 중요성을 증가시킨다.동년배관계 , 청년발달심리학 - 학지사인문사회레포트 ,
동년배관계






설명
1 . 동년배의 의미
2. 동년배집단의 속성
(1) 자율성의 발달
① 지원과 안정감의 제공
② 사회적 지위의 제공
③ 자기존중감의 근원
④ 모델링과 행동 표준의 근원
(2) 애착 대상의 變化
(3) 상호성의 증가
① 역할 수행의 기회와 피드백의 제공
3. 靑少年(청소년) 친구관계의 특징
4. 동년배 집단의 기능
5. 동년배의 우정
(1) 우정의(定義) 형성
(2) 청년기 우정 형성 발달 단계
동년배집단과사회적관계
동년배는 비슷한 연령 혹은 비슷한 성숙 수준에 있는 아동이나 청년을 말한다.
청년발달 심리학중, 동년배관계, 사이버세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주로 책을 정리하는 느낌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청년발달심리학 - 학지사
Download : 청년발달심리학 - 학지사.hwp( 59 )
레포트/인문사회
청년발달 심리학중, 동년배관계, 사이버세계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주로 책을 정리하는 느낌입니다.
애정은 우정보다 사호 의존의 정도가 더 크고 오직 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차이가 있다아 즉, 애정은 우정보다 상대편에 대한 더 강한 유친 욕구와 의존 욕구를 요구하고 오직 한 사람만을 원하는 배타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동년배집단은 아동기나 청년기 발달 모두에 중요한 effect(영향) 으 미치지만 청년기 동년배 집단은 아동기 동년배 집단과는 몇 가지 점에서 구분된다
靑少年(청소년) 기는 동년배 친구가 가지는 의미가 아동들보다 좀 더 구조화되고 통합되어 집단을 형성하고, 이러한 동년배 집단에 순응하는 힘이 커지는 시기이다. 둘째, 靑少年(청소년) 들의 자아중심성과 사회적 기술의 부족은 우정이나 애정의(定義) 형성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청년기의 인지적 變化와 성격 變化가 그것의 발달을 촉진시킨다.청년기 동안 靑少年(청소년) 이나 청년들은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우정이나 애정에 대해 민감한 reaction 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