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14:34
본문
Download :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doc
. 이미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marketing 개념(槪念)의 도입이 대학경영에 도입되어 시장세분화(m…(To be continued )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 ,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 결정요인 C대학 중심으로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마케팅]%20[마케팅%20고객관리]%20학생만족도의%20결정요인에%20대한%20연구%20C대학을%20중심으로_doc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20%5B%EB%A7%88%EC%BC%80%ED%8C%85%20%EA%B3%A0%EA%B0%9D%EA%B4%80%EB%A6%AC%5D%20%ED%95%99%EC%83%9D%EB%A7%8C%EC%A1%B1%EB%8F%84%EC%9D%98%20%EA%B2%B0%EC%A0%95%EC%9A%94%EC%9D%B8%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20C%EB%8C%80%ED%95%99%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_doc_01.gif)
![[마케팅]%20[마케팅%20고객관리]%20학생만족도의%20결정요인에%20대한%20연구%20C대학을%20중심으로_doc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20%5B%EB%A7%88%EC%BC%80%ED%8C%85%20%EA%B3%A0%EA%B0%9D%EA%B4%80%EB%A6%AC%5D%20%ED%95%99%EC%83%9D%EB%A7%8C%EC%A1%B1%EB%8F%84%EC%9D%98%20%EA%B2%B0%EC%A0%95%EC%9A%94%EC%9D%B8%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20C%EB%8C%80%ED%95%99%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_doc_02.gif)
![[마케팅]%20[마케팅%20고객관리]%20학생만족도의%20결정요인에%20대한%20연구%20C대학을%20중심으로_doc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20%5B%EB%A7%88%EC%BC%80%ED%8C%85%20%EA%B3%A0%EA%B0%9D%EA%B4%80%EB%A6%AC%5D%20%ED%95%99%EC%83%9D%EB%A7%8C%EC%A1%B1%EB%8F%84%EC%9D%98%20%EA%B2%B0%EC%A0%95%EC%9A%94%EC%9D%B8%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20C%EB%8C%80%ED%95%99%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_doc_03.gif)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
다.
대학 내에서의 marketing 개념(槪念) 도입은 새로운 일은 아닐것이다.마케팅,마케팅,고객관리,학생만족도,결정요인,C대학,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마케팅] [마케팅 고객관리]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을 중심으로.doc( 75 )
설명
학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C대학교를 중심으로
이용기·장병집·김재봉·김용범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최근 대학시장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대학은 marketing 컨셉을 채택하고 그 구체적인 measure(방안) 을 실천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용기 1998). 이러한 현상은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수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교육서비스 개방압력으로 외국대학의 분교들이 국내에도 설립된다는 展望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학설립 요건을 완화시킴으로써 대학설립이 과거보다 많이 완화되었으며, 특히 단설대학등과 같은 미니대학이 곧 개교를 앞두고 있는 실정이어서 대학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展望이다.
이에 따라 각 대학들은 학생들이 특정대학을 왜 선택하고 지원하고 등록하는가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학생생활연구소등을 통하여 신입생 및 재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며, 예비수험생인 고3 학생, 학부모, 고등학교 교사 등을 자신의 잠재고객으로 설정하고 이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학선택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分析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 선발에 있어서 다양한 선발방식의 도입, 장학금 확대 등 입시제도의 개선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제반현상들은 marketing 에서 기본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소비자들은 많은 대안들 중에서 왜 특정상표(특정 대학) 또는 서비스유형(2년제 대학, 4년제 대학)을 선택하는가?에 대한 문제와 동일한 의문제기를 대학시장에서도 하게 만들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arketing 개념(槪念)의 도입이 대학시장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명지대학교는 대학에 `marketing 팀`을 설치하고 학생유치를 위한 marketing 을 전담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부서의 대학 내 설치는 대학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더욱 늘어날 展望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