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미국, Japan, 프랑스 초등교원 교육 제도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 초등교원 교육 제도 발전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4 00:03본문
Download : 학교지도성 연구 국제적 동향-1.hwp
외국의 실정을 잘 모르는 채 문헌에 의해서만 비교 分析을 할 경우 이러한 오류를 범하기 쉽다. 외국 교원 교육 제도 分析 및 시사점 도출은 당면 문제의 차이, 교원 교육 프로그램(program]) 통합 …(省略)
I. 서론, II. 초등교원 교육 제도 비교, III. 다른 나라의 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V. 결론 , FileSize : 64K , [학교] 미국, 일본, 프랑스 초등교원 교육 제도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 초등교원 교육 제도 발전 방향사범교육레포트 , 학교지도성 초등교원제도 공교육
I. 서론, II. 초등교원 교육 제도 비교, III. 다른 나라의 사례(instance)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V. 結論(결론) , 파일크기 : 64K
[학교] 미국, Japan, 프랑스 초등교원 교육 제도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 초등교원 교육 제도 발전 방향
레포트/사범교육
다. 이 논문은 우리 나라 교원 교육 제도와 운영에 가장 큰 influence(영향)을 미쳐온 미국, 유럽에서 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프랑스, 그리고 우리 나라 초등교원 교육 제도의 뿌리를 이루었던 日本(일본)의 현행 제도가 드러내고 있는 강점과 약점에 대한 分析을 토대로 하고, 나아가 우리의 상황을 고려하여 외국 제도가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를 도출하는 데 역점을 둔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국제비교연구 중에는 외국 제도의 강점을 추출하여 이를 우리 나라에 intro 할 목적으로 행해졌던 것이 상당수 있다아 이 연구 중에는 Noha가 지적한 자국우월주의 오류가 아니라 반대로 자국열등주의 오류를 범한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달리 선진국의 제도도 많은 문제가되는점 을 가지고 있고, 외국의 학자들도 자기 나라의 제도에 대해 극히 비판적인 경우가 많다. 이 연구는 외국 제도의 강점뿐만 아니라 문제가되는점 을 동시에 파악하여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학교지도성,초등교원제도,공교육,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학교지도성 연구 국제적 동향-1.hwp( 49 )






순서
I. 서론
II. 초등교원 교육 제도 비교
III. 다른 나라의 instance(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V. 結論
외국 제도를 分析하고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제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아 Noha(1986: 159-160)에 따르면 다른 나라의 교육 제도나 이념, 그리고 경험을 비교 分析하고자 할 때 오류를 줄이려면 외국 instance(사례)가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온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주의 깊은 分析이 필요하고, 외국 제도를 잘못 이해하는 오류를 경계해야 하며, 자국우월주의도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