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IT시장과 무역환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8 08:07
본문
Download : 국제 IT시장과 무역환경.hwp






국제IT시장과무역환경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Ⅰ. 문제의 제기
Ⅱ. 국내 IT 시장의 present condition과 국제 경쟁력 수준
1. 국내 산업 대비 소프트웨어 성장 추세
2. 내수시장에서의 국내 소프트웨어 점유 수준
3.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 수준
Ⅲ. 국제 IT시장과 무역 環境(환경)
1. 동남아시아의 시장環境(환경)
2. 中國의 시장環境(환경)
3. 일본 present condition
Ⅳ. 국내 산업의 해외 무역 strategy 事例
1. 타 산업군의 무역 strategy 事例
2. 웹 에이전시의 정답 수출 事例
Ⅴ. 국내 웹 에이전시의 수출 활성화 measure(방안)
1. SI 산업의 해외 진출 strategy
2. 정답 등 S/W 산업의 해외 진출 strategy
3. 컨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 strategy
4. 하우리의 해외진출 strategy 및 present condition
5. 각 국가별 characteristic(특성)에 따른 差別화 strategy
6. 政府(정부)의 활성화 measure(방안)
7. 기업의 활성화 measure(방안)
Ⅵ. conclusion(결론)
<참고 문헌>
2. 내수시장에서의 국내 소프트웨어 점유 수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국민 경제적 기여도가 놓아가고 시장 규모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프트웨어 산업은 그 규모나 수출액면에서 볼 때 전제 정보통신 산업에서는 차지하는 위치는 상대적으로 작다.
따라서 특정 산업의 경쟁력 보유 유무는 전체시장 대비 국산 제품 점유율을 기준으로 측정(測定) 해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국내 제품이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이다. 다만, ‘한글’, ‘하우리’, ‘V3`, `나모웹에디터’, ‘핸디 소프트’, 등 일부 패키지 소프트웨어들의 경우 전체 시장에서 절대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본다면, 부분적으로나마 나타나고 있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이 …(省略)
Download : 국제 IT시장과 무역환경.hwp( 47 )
,경영경제,레포트
국제IT시장과무역환경 , 국제 IT시장과 무역환경경영경제레포트 ,
국제 IT시장과 무역환경
다. 또한 컴퓨터 관련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경우 외국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무역 수지 또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흑자로 전환되기는 상당히 난이한 산업 분야이다.
대체로 한 산업의 발전을 보면 초기 단계에서는 전량 수입되는 제품이 일정기간 축적 후 국내 제품이 외국 제품을 대체시키면서 서서히 국내 내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하는 성향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