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무녀도를 읽은후1 / 무녀도를 읽은후..... 人生(life)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9:45
본문
Download : 무녀도를 읽고1.hwp
마을에 교회가 생기고 일이 생기면 굿을 청하던 마을 사람들은 교회로 간다.
순서
감상문 무녀도를 읽고1 / 무녀도를 읽고..... 인생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설명
무녀도를 읽고..... 인생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모화는 사람을 볼 때마다 늘 수줍은 듯 어깨를 비틀며 절을 한다. 정답이 없는 것...
무녀도를 읽고쓰기..... 인생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토속신앙인 무속을 믿는 모화와 그의 아들이자 기독교를 믿는 욱이 그리고 그 사이에서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두 종교를 이어주는 낭이. 참으로 신비로운 소설이다. 무녀도를 읽으면 세 사람과 만나게 된다된다. 사물과 사람의 속을 보는 모화. 사람 고양이 개구리 지렁이 감나무 대추 나뭇가리 솥 숟가락 호롱불 등 이 모든 것과 대화를 하는 그녀는 모든 것을 `님`이라 부르고 섬긴다. 정답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 이리저리 사는 것이 분명할 때가 있고 어찌어찌 사는 사람을 보면 `아니야 저렇게 살면 안되지`하고 절로 한숨을 내쉴 때가 있다 그래서 산다는 것이 힘들다고 하는 것일까 정답이 없으니까. 얼마 전 읽은 소설 무녀도는 운명이란 인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를 깊고 넓게 알려주었다. 결국 모화는 해원굿을 하던 중 신이 들려 물 속으로 들어가 죽게 된다된다. 비밀을 품고 조용히 굽이 돌아 흘러가는 강물과 함께 자리를 옮겨가는 하늘의 별들을 삼킨 듯 모화의 ...
무녀도를 읽은후..... 人生(life)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정답이 없는 것...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감상문] 무녀도를 읽은후1 / 무녀도를 읽은후..... 人生(life)이란 참 풀기 어려운 숙제다. 모든 것에 영혼이 들어있다는 자연숭배사상에 철저한 삶을 해왔던 그녀에게 예수귀신은 받아들일 수 없는 귀신이었다. 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누구도 어쩌지 못하는 운명의 길을 가는 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었다.
Download : 무녀도를 읽고1.hwp( 32 )
다. 처음 읽었을 땐 기독교와 무속의 대립 즉 아들과 어머니의 대립으로 보았다. 위기를 느낀 모화는자신의 종교를 위해 자식을 죽인다. 자식을 향해 칼을 휘두르고 찌르고 `잡귀가 들렸다` `예수귀신이 들렸다`라고 하면서 자신의 종교가 최고인 듯 행동하는 어머니. 정상적으로 이해할 수 없지 않은가! 또한 무속인으로서는 강하고 냉소적이고 세상불만이 많고 종교의 절대적 신념을 가진 여자 그렇지만 어머니의 모습으로서는 연약하고 자식을 돌보고 보살피는 모성애를 지닌 여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