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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과 실정법의 개념에 관한 비교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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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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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지적 세계도 법을 가지며, 그 법은 본성이 불변한다고는 하지만, 지적 세계는 항구적으로 그 법에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즉, 개개의 지적 존재는 그 본성이 유한한 것이므로, 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맹목적인 운명이 이 세상에서 우리들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결과를 낳았다는 주장은 옳지 못하다. 이 의미에서는 모든 존재가 그 법을 가진다.

인간은 물질적 존재로서는 다른 물체처럼 불변의 법칙에 의하여 지배된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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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과 실정법의 개념을 알아보고 관계와 구별법, 비판내용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지적 세계가 물질적 세계처럼 잘 지배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자연법과실정법의개념에관한비교분석 , 자연법과 실정법의 개념에 관한 비교분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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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과 실정법의 개념에 관한 비교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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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과 실정법의 개념을 알아보고 관계와 구별법, 비판내용에 대해서 分析(분석)하였습니다. 예컨대 신은 신의 법을 가지고, 물질계는 물질계의 법을 가지며, 지적 존재, 이를테면 천사도 그 법을 가지고, 짐승 또한 그들의 법을 가지며, 인간은 인간의 법을 가진다.




Ⅰ. 법일반


Ⅱ. 자연법(自然法)

1. 자연법의 의의
2. 케네(F.Quesnay)의 자연법사상의 특징
3. 아담스미스(A.Smith)의 자연법 사상


Ⅲ. 실정법(實定法)

1. 성문법
2. 관습법
3. 판례


Ⅳ. 자연법과 실정법의 관계


Ⅴ. 자연법과 실정법의 구별


Ⅵ. 자연법과 실정법의 비판



가장 보편적인 의미에서 볼 때 법이란 사물의 본성에서 유래(由來)하는 필연적인 관계를 말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지적 존재가 자기 스스로 행동하는 것은 그 본성이다. 따라서 원초적 이성이 있는 것이며, 법이란 그것과 온갖 존재 사이의 관계, 그리고 이들 온갖 존재 상호간의 관계인 것이다. 따라서 그것을 확정하는 실정법에 앞서 형평(衡平)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자연법과실정법의개념에관한비교分析(분석)


다. 지적 존재가 맹목적인 운명의 소산이라는 것처럼 이치에 어긋나는 말은 없다. 실정법이 명령하거나 금하는 것 이외에는 정의(定義)도 부정(不正)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원이 그려지기 전에는 모든 반경이 달랐었다고 말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따라서 그것은 반드시 항구적으로 그 원초적인 법에 따르지는 않는다. 이것은 실정법(實定法)이 존재하기 전에 정의(定義)의 가능한 관계가 존재했다는 데 기인한다.

모든 지적 존재는 스스로 만들어낸 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만들지 않은 법도 가지고 있다 지적 존재가 존재하기 전에도 그것들은 존재가 가능했으므로 그 존재들은 가능해질 수 있는 관계, 즉 자기의 법을 가질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지적 존재는 자기 스스로 만든 법에조차 항상 따르지는 않는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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