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5:17
본문
Download :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hwp
구성주의가 웹기반교육의 theory(이론)적 근거로서 거론되는 데는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아 첫째, 구성주의에 대한 활발한 논의...
설명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
2. 구성주의
구성주의가 웹기반교육의 理論적 근거로서 거론되는 데는 두 가지 이유로 說明(설명) 할 수 있따 첫째, 구성주의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연구의 시점과 웹기반교육(혹은 웹)의 등장이 동시대에 이루어졌기 때문일것이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같은 시대(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논의되는 理論과 기술이다 보니 그 관심 방향, 목적, 범주에 있어서 시대적 影響을 받지 않을 수 없으며, 그로 인해 일반적 공통점을 지니게 된다(강인애, 1997, 1998c; Zuboff, 1988) 예를 들어, 다양성, 복잡성, 탈중심성, 영역과 경계 허물기, 상호작용(대화, 협동), 자율성(사용자통제권) 등의 현 시대적 concept(개념)이 양쪽 모두에게서 발견할 수 있따
두 번째 이유는 웹기반수업이 기존의 학습理論 및 학습環境(환경)에 따라 이루어질 경우, 웹의 속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구성주의는 무엇인가? 구성주의는 지식습득과 형성에 대한 理論이다. 학습자에 의한 자율적 정보검색이 이루어지고, 그로 인한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학습내용과 깊이가 전개되고, 다양한 정보자원을 통해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내용과 접하게 되고, 교사뿐만 아니라 외부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학습지원 및 보조의 역할이 이루어지는 상황, 한마디로 기존의 학습環境(환경)에서 보면 거의 ‘카오스’의 상태와 다름없는 상황으로 보여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웹의 속성은 모든 것이 세분화, 단순화, 계열화, 정교화라는 전제하에 펼쳐지는 기존의 학습環境(환경)에서는 도저히 수용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결국 웹의 속성을 충분히 발휘시킬 수 있는 웹기반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 수업環境(환경)의 대안적 measure(방안) 으로 제시되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環境(환경)에서 해결책을 찾아보게 된다된다. 기존수업의 경우, 교사에 의해 학습할 내용, 범위, 깊이 등이 이미 정해져있는 상황에서는 웹의 속성 중의 하나인 하이퍼미디어의 特性은거의 활용되지 못하는 기능으로 존재하게 된다된다. 첫째, 구성주의에 대한 활발한 논의... ,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사범교육레포트 ,
다. 이에 의하면, 우리의 현…(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hwp( 44 )
2. 구성주의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2. 구성주의 구성주의가 웹기반교육의 이론적 근거로서 거론되는 데는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