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경제모델의 과거와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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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치경제모델의 과거와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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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치경제모델의 과거와 未來
- 목 차 -
1. 서 론
2. 발전국가론에 입각한 국가 주도 경제 성장
3. 1997년 IMF 위기와 김대중 政府의 신자유주의 정책
3.1. 1997년 IMF 위기와 발전국가론의 한계
3.2. IMF 개혁프로그램(program]) 과 김대중 政府의 신자유주의 정책
3.2.1 IMF 개혁 프로그램(program]) 의 골자
3.2.2 김대중 정권하의 신자유주의적 개혁 내용
4. 2008년 금융위기를 통해 본 신자유주의적 경제 처방의 한계
4.1. 2008년 금융 위기
4.2. 신자유주의적 경제 처방의 한계
5. 기존 정책 평가
5.1. 노무현 政府 정책과 평가
5.1.1 고용 개혁
5.1.2 양극화 및 복지 개혁
5.2. 이명박 政府 정책과 평가
5.2.1 집권 초기 친기업 신자유주의 성장 정책
5.2.2 2009년 이후 친서민 중도 실용 정책
6. 외국 모델의 事例
6.1. 스웨덴형 복지 모델과 그 한계
6.1.1 스웨덴 모델의 특징
6.1.2. 스웨덴 모델이 우리나라에 던져주는 함의
6.2. 독일식 사회적 시장주의 모델과 그 한계
6.1.1. 독일식 사회적 시장경제의 의의와 그 효능
6.2.2 독일의 problem(문제점), 현재
7. 한국 정치경제 모델의 방향
7.1. 경제 모델
7.2. 사회 모델
7.3. 정치 모델
8. 결 론
1. 서 론
발전국가모델의 도입 이후 한국은 기업에 대한 영향력과 자본통제력 약화 및 기업의 무분별한 중복 과잉투자와 도덕적 해이, 김영삼 政府의 개혁 실패로 인해 위기에 직면하였다. 정치경제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1997년 동아시아 금융위기를 맞았으나, 政府는 이에 효능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 그러나 IMF는 한국에 국가주도형 개입주의 경제정책 대신에 신자유주의 정책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였고, 그 결과 막…(To be continued )
한국 정치경제모델의 과거와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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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한국은 IMF 구제 금융을 수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