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理論총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17:56
본문
Download : 음악이론총정리.hwp
- 악보 → 감상의 대상 아님 참고 임.
- 음예술 = 작곡 + 연주 + 감상
- 음예술의 행위
‘제시’ → ‘표현’
- 창작 → 제1차적 표현
- 연주 → 제2차적 표현
◎ 작곡 (Composition)
- 표현하고 싶은 욕구 + 많은 예술적 경험.
⇒ 작곡가의 내·외적 예술경험에 대한 표출 충동의 외부적 표현.
- 작품이라는 형태속에 구상화 하여 …(생략(省略))
순서
Download : 음악이론총정리.hwp( 99 )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음악이론총정리 , 음악이론총정리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 print #1 >
◎ 음악의 定義(정이)
◎ 시간성과 공간성
◎ 표현과 수용
◎ 작곡 (Composition)
◎ 연주 (Performance)
◎ 감상(Appreciation)
◎ 음악의 3요소
◎ 음의 속성
◎ 세기 (Intensity)
< 악기론 : Instrumention >
◎ 관악기 < the winds >
◎ 현악기 < the strings >
◎ 타악기
◎ 건반악기
< 靑少年(청소년) 을 위한 관현악 입문 : The young persons guide to the orchestra >
◎ 연주순서
◎ 벤자민 브린튼(Britten, E, B : 1913~1976)
< print #2 >
◎ 음악
◎ 음악미학(音樂美學)이란 무엇인가
◎ 음조직(音組織)
< 5월 23일 송형익 교수의 클래식 기타 연주 >
◎ 트레몰로(Tremolo)기법 사용
◎ 연주한 곡명 및 紹介(소개)
◎ 클래식 기타
< print #1 >
◎ 음악의 定義(정이)
- 소리가 표현의 매체, 기본소재
- 표현과 수용의 문제
- 과학적·물리적 현상 + 정신이념 ⇒ 예술적 의미
- 습득하기 쉬운 언어
- 만국공통의 언어
- 물심사상을 포함한 복잡한 속성을 가짐
- 표현 대상의 애매함, 비실제적인 모호성, 표현양식의 비구체성
⇒ ex) 베토벤의 ‘운명’을 듣고 다들 표현하는 말이 다르다.
- 절대적 시간예술이지만, 시간과 공간을 조화시킨 예술
⇒ ex) 공간 → 음의 높낮이는 수직적 공간이 필요
- 소리 = 지속성(Duration) + 높낮이(Pitch)
- 음예술 = 시간적 단위 + 공간적 槪念
- 음예술 : 수직·수평의 두 대칭적 현상의 적절한 병합으로 時, 空의 유동적·유기적 현상
◎ 표현과 수용
- 표현 → 창작자
수용 → 감상자 두 객체 존재
- 궁극적 목적 : 예술적 공감대의 공유에 의한 주·객관의 상호성이 함께 작용하는 것
- 공연예술 ⇒ 공연(연주)을 통한 간접적인 관계에 의한 만남 이뤄짐. 작곡가의 작품은 연 주자에게 의탁되어 연주되어 감상자에게 수용됨.
- 비공연예술과 공연예술과의 차이점
⇒ 표현과 수용 중 수용의 단계는 비공연예술과 공연에술이 같지만, 표현이 2단계로 나타 나지는 예술이 공연에술이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레포트/감상서평
음악理論총정리






다.
- 사전적 의미: 소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의 사상, 감정, 느낌 등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예술
◎ 시간성과 공간성
- 음악은 3차원의 세상을 가장 예술적으로 잘 표현한 것
- 시간적 제약을 받는 예술
⇒ ex) 파가리니의 바이올린 소리를 지금은 들을 수 없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감상서평,레포트
음악理論총정리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