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학개론] 靑少年(청소년) 복지의 문제와 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01:44
본문
Download : 청소년복지-1.hwp
일반적으로 youth기라고 하면 문자 그대로 소년기와 청년기를 포함한 시기를 말한다. 교육학 용어 사전에 의하면 개인차가 있기는 하나 youth기는 여자 12세~21세, 남자 13세~22세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 말 사전에 의하면 소년기는 소년법에는 만 14세부터 20세 미만을 말하며 한편 실정법에 규정되어 있는 youth의 concept(개념)을 보면 youth 육성법 제 2조 1호 및 한국 youth기본법제 3조1호에는 youth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소년법 제2조 전단에는 소년을 20세 미만자로 규정하고 있다 발달 심리학 측면에서 youth의 concept(개념)은 아동기 다음에 오는 시기로 약 12세부터 23~24세까지로 이 시기는 신체적 변화가 급격한 시기로 심리적 변화와 혼란을 가져온다고 하고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youth에 대한 concept(개념) 정이는 두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는…(skip)
1.서론 - 청소년의 개념 , , 2.본론 , (1)청소년기의 특징 , (2) 청소년 문제, (3) 청소년의 인권, (4)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가정환경 , 2) 학교환경, 3) 사회환경, (5) 청소년문제의 종류, 1) 학교폭력 , 2) 약물 남용 , 3) 청소년과 흡연, 4) 입시문제 , 5) 가출문제 , 6) 성문제, 7) 왕따, 8) 자살, (6) 국가별 청소년 정책의 특징, 1) 한국, 2)스리랑카, 3) 일본, , 3. 결론, ⑴ 청소년의 책임, ⑵ 청소년을 위한 사회의 역할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 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 2) 청소년 관계 정부조직 및 기구의 정비 문제, 3) 청소년 사회참여의 기반 확보 문제, 4) 지역사회 내 관련기관의 연계체제 구축 문제, 5) 시민 단체의 역할, FileSize : 34K , [사회복학개론] 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복지 청소년 청소년문제 가출 청소년비행






1.서론 - 靑少年(청소년) 의 개념 , , 2.본론 , (1)靑少年(청소년) 기의 특징 , (2) 靑少年(청소년) 문제, (3) 靑少年(청소년) 의 인권, (4)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원인(原因), 1) 가정환경 , 2) 학교환경, 3) 사회환경, (5) 靑少年(청소년) 문제의 종류, 1) 학교폭력 , 2) 약물 남용 , 3) 靑少年(청소년) 과 흡연, 4) 입시문제 , 5) 가출문제 , 6) 성문제, 7) 왕따, 8) 자살, (6) 국가별 靑少年(청소년) 정책의 특징, 1) 한국, 2)스리랑카, 3) 日本(일본), , 3. 결론, ⑴ 靑少年(청소년) 의 책임, ⑵ 靑少年(청소년) 을 위한 사회의 역할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 1) 靑少年(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 2) 靑少年(청소년) 관계 정부조직 및 기구의 정비 문제, 3) 靑少年(청소년) 사회참여의 기반 확보 문제, 4) 지history(역사) 회 내 관련기관의 연계체제 구축 문제, 5) 시민 단체의 역할, filesize : 34K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학개론] 靑少年(청소년) 복지의 문제와 課題
설명
Download : 청소년복지-1.hwp( 98 )
다.
순서
청소년복지,청소년,청소년문제,가출,청소년비행,인문사회,레포트
1.서론 - youth의 concept(개념)
2.본론
(1)youth기의 특징
(2) youth 문제
(3) youth의 인권
(4) youth 비행의 요인
1) 가정environment(환경)
2) 학교environment(환경)
3) 사회environment(환경)
(5) youth문제의 종류
1) 학교폭력
2) 약물 남용
3) youth과 흡연
4) 입시문제
5) 가출문제
6) 성문제
7) 왕따
8) 자살
(6) 국가별 youth 정책의 특징
1) 한국
2)스리랑카
3) 日本
3. conclusion(결론)
⑴ youth의 책임
⑵ youth을 위한 사회의 역할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
1) youth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
2) youth 관계 government 조직 및 기구의 정비 문제
3) youth 사회참여의 기반 확보 문제
4) 지역싸회 내 관련기관의 연계체제 구축 문제
5) 시민(Citizen) 단체의 역할
1.서론 - youth의 concept(개념) youth은 명확하게 정이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과정이나 concept(개념)을 정리(整理) 하는 각 학자의 견해와 한 나라의 사회 culture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youth에 대한 concept(개념)은 학문 영역에 따라서 학자에 따라서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 몇몇 정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소년기라고 말하면 6세~12세까지 아동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취학아동을 가리키며, youth기는 13세부터 22~23세까지 학제상 중고등, 대학생들을 말하는 시기라고 또는 이에 준하는 고교 재수생과 농어촌과 도시 근로 youth들을 통틀어서 youth기라고 정이하는 사람이 있다 youth을 사춘기와 청년기를 통합하여 youth이라고 부르고 이는 보통 12세~14세에서 스타트하여 연령 관계없이 결혼과 책임을 성취할때 까지 기속된다고 보고 있으며 이 중 하나가 미달되어도 youth에 있다고 보는것이 타당하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youth기를 벗어나려고 하면 결혼을 하거나 자기에게 주어진 책무를 다할수 있을 때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