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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도 도입에 따른 靑少年(청소년)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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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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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들이 제시하고 있는 주5일 수업제도의 교육적 의미는 크게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할 재조명’, ‘학력관의 improvement과 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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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도 도입에 따른 靑少年(청소년) 정책 연구

다.up주5일수업제도도입에따른청소년정책 , 주5일 수업제도 도입에 따른 청소년정책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주5일 수업제 도입, 시행에 대비하여 학교교육의 단계적 시행과 alteration(변화) 를 展望하고, 그에 기초한 靑少年(청소년) 육성의 과제課題에 관련되어 정리(整理) 했습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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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up주5일수업제도도입에따른靑少年(청소년) 정책



Ⅰ. 문제 제기

Ⅱ. 주5일 수업제도의 youth교육적 의미와 기대

Ⅲ. 주5일 수업제도 도입에 의한 학교교육 변화 전망
(1) 주5일 수업제 추진 경과와 시행 방법 : 단계적 실시
(2)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수업일수 변화 전망

Ⅳ. 주5일 수업제도 도입에 따른 youth육성의 assignment
(1) youth 이해와 youth정책적 틀의 대전환
(2) 학교와 지歷史회 연계에 의한 youth 체험활동 지원체제 구축

Ⅳ. 맺음말

참고한 문헌



Ⅱ. 주5일 수업제도의 youth교육적 의미와 기대

주5일 근무(수업)제도는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정치∙경제∙사회적 이유로 도입되고 있따 그런데 그 도입 이유가 무엇이든지 일반적으로 주5일 근무(수업)제의 시행은 단순하게 주당 하루를 더 쉬거나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주휴 2일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따 즉, 주5일 근무(수업)제도의 시행은 외양적으로 경제나 근로시간의 문제와 밀접히 관련된 사항으로만 보이지만, 사실상 기존의 근로, 여가 형태의 전반적 재구조화를 요구하는 매우 근본적인 변화를 수반한다(참조: 정광희 외, 2000:19). 특히 주5일 수업제도는 youth의 생활은 물론 youth에 대한 가정∙지歷史회의 역할과 함께 기존의 youth활동이나 정책 틀은 물론 youth 성장∙발달을 지원하는 서비스의 방법과 내용 자체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따
지금까지 적지 않은 선행연구나 정책보고서(정동철, 1996 ; 장이권, 1997 ; 정광희 외, 2000 ; 이도인 외, 2001 ; 이윤미 외, 2001 ; 정광희 외, 2001 ; 김민호 외, 2002 ; 이광호 외, 2002 ; 西村文男∙天笠茂∙堀井啓幸 編, 1995 ; 明石要一 編著, 1998 ; 室井建一, 1999)들은 주5일 수업제도가 가지는 교육적 취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지적하고 있따 즉, 주5일 수업제도는 새로운 교육관의 창조와 가정∙학교∙지歷史회가 일체가 되는 교육 실현 등의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youth 스스로 배우는 의욕과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나 자질∙태도를 습득하며 평생학습의 기초를 함양하는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보다 적극적으로 ‘제3의 교육개혁’ 혹은 ‘학교 주5일제의 교육학’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교육적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사범교육,레포트
주5일 수업제 도입, 시행에 대비하여 학교교육의 단계적 시행과 변화를 전망하고, 그에 기초한 청소년육성의 과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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