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에 나타난 전통과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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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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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분이 사막 길에서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이라는 것, 또 없는 것은 있게 하실 창조주 하나님이라는 이름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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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구약성서의 개혁에서 세 번째 단계는 온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로 서약케 한 모세의 계약(출 19-24장) 이었다. 이들은 자신들에 대하여 이렇다 할 주체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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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의 개혁에서 세 번째 단계는 온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로 서약케 한 모세의 계약(출 19-24장) 이었다. 모세는... , 구약성서에 나타난 전통과 개혁경영경제레포트 ,
구약성서에 나타난 전통과 개혁
구약성서의 개혁에서 세 번째 단계는 온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로 서약케 한 모세의 계약(출 19-24장) 이었다. 왜냐하면 그래도 그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었고 갖은 양념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그러한 상태를 버리고 사막으로 나아간다는 것은 죽음을 자초하는 일이었다. 모세는 아직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기 못한 백성들로 하여금 새로운 자기 정체성(self-identity)을 심어 준 인물이었다. 모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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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이름만을 가슴에 간직한 채 사막을 향해 떠날 수 있을까?
원래 히브리라는 뜻은 고대 근동에서 사회적으로 볼 때 보잘것없는 사회계층 즉, 주변인들을 일컫는 말이었다. 당시의 전통은 노예는 노예로서 그냥 살다가 죽는 것이었다. 또 그 이름을 믿음으로써 나타나게 될 기적이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뿐이었다. 그것은 눈앞의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이러한 백성들에게 모세가 가져온 것은 창조의 주이며 역싸 속에서 함께 하실 임마누엘이라는 뜻을 가진 `야웨`라는 이름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