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통한 反應(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說明)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12:39
본문
Download :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하세요.hwp
아동이 언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외부적인 개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
로 지닌 경험이나 사전지식에 따라 의미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문학작품을 통한 reaction(반응)중심 언어활동
문학작품을 읽고쓰기 난 후에 문학작품과 관련하여 좀더 의미를 확장할 수 있는 활동을 전개
하는 것을 말한다.


순서
Download :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하세요.hwp( 71 )
문학작품을 통한 反應(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說明)하세요
레포트/인문사회
문학작품,반응중심,언어활동,대해,설명하세요,인문사회,레포트
문학작품을 통한 reaction(반응)중심에 언어활동에 대해 說明(설명) 하세요
총체적 언어접근과 문학작품
총체적 언어접근이란 전통적 언어교육과 달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능력이 상
호연관되어 발달한다는 견해이다. 총체적 언어접근의
학습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point적인 단어나 반…(skip)
설명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하세요 ,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하세요인문사회레포트 , 문학작품 반응중심 언어활동 대해 설명하세요
문학작품을 통한 反應(반응)중심 언어활동에 대해 설명(說明)하세요
다.
언어학습이란 부분적인 단위를 학습하면서 점차 전체를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의미를 지닌 큰 부분에서 출발하여 작은 부분으로 발전해 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작품의 뒷이야기를 지어보거나, 등장인물과 관련한 활동
을 좀 더 연장하여 진행하는 것 등을 포함할 수 있다아 영아기의 아동보다는 유아기 후기 또
는 학령기 초기의 아동들에게 적합한 활동 방법이다
함께 읽기
이야기의 내용이나 분위기가 잘 전달되도록 흥미로운 방법으로 여러 번 듣는다.
문자언어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이야기 전체를 읽어보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 것이 바람직하다(Sawyer, 1987) 즉, 훌륭한 문학작품을 경험함으로써 즐거운 문학적
경험을 얻는 것 뿐 아니라 문해기술을 습득하는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총체적 언어접근(whole language approach)은 아동이 주변에서 익숙한 문학작품을 접하
면서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동안 문장과 단어, 글자를 인식하여 읽고쓰기 쓰는 능
력으로 발달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방법이다.
1) 언어는 본질적으로 음소나 낱말이 아니라 전체적인 의미를 이른다.
언어는 실제적인 상황에서 실제 행동이나 상황을 묘사할 때와 같이 실제적인 의미를 지닐
때 가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