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기본 서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30 11:37
본문
Download : 교육에 대한 기본 서설_1135483.hwp
다만, 사회화 관점, 工學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교육에 대한 기본 서설_1135483.hwp( 35 )
교육에 대한 기본 서설
교육에대한기본서설 , 교육에 대한 기본 서설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다. Peters의 설명(說明)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的 상황에서 적절한 상황 파악 내지는 습관적인 reaction(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change(변화)에 관심을 둔다. 여기서 ‘교육’과 ‘훈련’을 구별해 보는 것은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說明)을 내리기 어렵다.
본래 선한 뜻으로 처음 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공학기술,레포트
교육에대한기본서설
Ⅰ.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정이
2. 교육의 정이 모형
Ⅱ. 교육의 유형
1. 平生敎育(평생교육)
2. 가정교육
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1) 교육의 요소
교육의 정이 을 설명(說明)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따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수도 있따 그러나 이러한 “의도되지 않은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그것은 우리의 의도가 미쳐야할 곳까지 미치지 못했을 뿐이지, 적어도 교육의 과정이 처음 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게 된다
다음으로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따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정이 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따 즉, 교육목표(goal),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정이 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effect(영향) 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2) 교육의 정이
교육의 정이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이를 내릴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