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19:54
본문
Download :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3) 공간적 지능 : 건축가, 예술가, 기술자에게 나타나는 재능으로,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리 속에서 변형하고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3)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4) 음악-리듬 지능 : 작곡가, 연주가, 성악가 등에서 나타나는 재능으로…(drop)
다.
교육학,Gardner,다중지능이론,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기본 입장
1) 지능은 단일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9개의 지능들로 구성된다
2)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한 지능에 손상이 생겨도 다른 지능은 작동을 한다.
![[교육학]%20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Gardner%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_hwp_01.gif)
![[교육학]%20Gardner의%20다중지능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Gardner%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_hwp_02.gif)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2) 지능은 문제해결능력 : Gardner는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定義(정이)하여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른 지능이 요구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Gardner 다중지능이론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Download : [교육학]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26 )
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
1. 지능의 定義(정이)
1) Gardner는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지능을 단일 능력요인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중요시되는 언어적 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2) 논리-수학적 지능 : 수학, 과학, 논리 분야의 천재들에게서 발견되는 재능으로, 분류하기와 범주화하기, 패턴을 지각하고 패턴을 이해하기, 체계적으로 추리하기 등과 같은 능력을 말한다. : 예를 들어, 말을 할 수 없는데도 미술적인 재능을 지니고 있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 예를 들어,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풀 때 언어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이 함께 작동해야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4) 지능은 훈련이 가능하며, 개인의 잠재적 지능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는지는 환경에 달려있따
5) 지능의 발달 속도는 지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어느 한 종류의 지능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 다른 지능의 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3. 지능의 종류
1) 언어적 지능 : 시인이나 언론인, 문학가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언어의 소리, 리듬 및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