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론] [교육학 개론] 생활지도의 현실인식을 통한 앞으로의 방향성 제시._교육대학원 석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1:45
본문
Download : 생활지도.hwp
대화에 있어서도 중요한 것은 ‘量’이 아니라, ‘質’이다. Reference List
생활지도,교육학
나. 생활지도의 의미
B. 현실 인식
A. 생활지도의 본질
가. 靑少年 때리기의 예 1 : 언론의 靑少年 성문제 보도
나. 靑少年 때리기의 예 2 : 전문가의 ‘靑少年 집단 따돌림’ 원인(原因) 分析
Ⅰ. 서 론...
Ⅱ. 理論적 배경..
가. 아동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나. 교육의 본질에 관한 관점.
설명
Download : 생활지도.hwp( 85 )
순서
Ⅰ. 서 론 몇 년전인가 한 동안은 토요일을 ‘가정의 날’로 정하고, 그날만은 가장들도 일찍 집으로 돌아가서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자는 운동을 벌였던 적이 있다. 그 동안의 노력으로 문제가 많이 해결되었기 때문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질 높은 대화는 어떤 것이며, 그러한 대화를 바탕으로 생활지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것인가. [이용대상]
C. 열린교육의 생활지도
바. 지도 원칙
마. 지도요소
아. 지도사례(instance)..
라. 사회적 요구.
Ⅲ. 결 론 및 제언
사. 학급 운영 방법
다. 그런데 요즈음 들어서는 그런 안내방송을 듣지 못한 것 같다. 그것은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생활지도의 목표(目標)
라. 생활지도의 necessity need
다. 왜냐하면 그 운동에서는 단지 ‘대화합시다’ 하고 구호만 외쳤을 뿐,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없었기 때문이다. 대화에 있어서도 중요한 것은 ‘量’이 아니라, ‘質’이다. 가정 문제라는 것이 얼마 동안의 캠페인으로 풀리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상담 경험을 살펴보더라도 고민하고 갈등하는 청소년은 시간이 갈수록 더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 우리 현실이니까. 그렇다면 그 운동도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끝난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그 당시에는 주말만 되면 라디오와 TV에서도 오늘이 바로 그 날, 즉 자녀들과 이야기하는 날임을 알리곤 했었다. 그런데 요즈음 들어서는 그런 안내방송을 듣지 못한 것 같다. 그러니, 설령 그 운동의 취지대로 가정에서의 대화가 늘어났더라도, 가정 분위기에는 별 변화가 없었을 것이다. 가정 문제라는 것이 얼마 동안의 캠페인으로 풀리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상담 경험을 살펴보더라도 고민하고 갈등하는 adolescent(청소년)은 시간이 갈수록 더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 우리 현실이니까. 그렇다면 그 운동도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끝난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그것은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학습관...
마. 생활지도의 核心요소
라. 靑少年 때리기의 예 4 : 전문가의 ‘靑少年 자살’ 원인(原因) 分析
가. 생활지도란?
Ⅰ. 서 론
다. 그렇다면 질 높은 대화는 어떤 것이며, 그러한 대화를 바탕으로 생활지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것인가. [이용대상]
[교육학 개론] [교육학 개론] 생활지도의 현실인식을 통한 앞으로의 방향성 제시._교육대학원 석사과정
다. 靑少年 때리기의 예 3 : 전문가의 ‘학교 붕괴’ 원인(原因) 分析
몇 년전인가 한 동안은 토요일을 ‘가정의(定義) 날’로 정하고, 그날만은 가장들도 일찍 집으로 돌아가서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자는 운동을 벌였던 적이 있다아 그 당시에는 주말만 되면 라디오와 TV에서도 오늘이 바로 그 날, 즉 자녀들과 이야기하는 날임을 알리곤 했었다. 왜냐하면 그 운동에서는 단지 ‘대화합시다’ 하고 구호만 외쳤을 뿐,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설령 그 운동의 취지대로 가정에서의 대화가 늘어났더라도, 가정 분위기에는 별 변화가 없었을 것이다. 그 동안의 노력으로 문제가 많이 해결되었기 때문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