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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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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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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고려 후기 대표적 문학 장르인 속악가사 경기체가 가전을 중심으로 문학사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처용가>와 같은 굿노래를 비롯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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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문학사
다. 장 또는 연이 나누어져 있고 여음이 개재된 형식이 대부분으로 한 줄을 이루는 토막 수는 세 토막이 흔하다.고려후기문학07 , 고려 후기 문학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2) 속악가사와 소악부 조동일, 위의 책

속악가사라는 명칭은 <고려사> 악지(樂誌)에 고려 시대 노래를 아악(雅樂), 당악(唐樂), 속악(俗樂)으로 분류해 놓은 구분에 따른 것으로, 아악은 국가의 公式 행사에 소용되는 노래란 뜻이고, 당악은 당나라에서 들어온 것, 속악은 국내에서 생긴 노래라는 뜻이다. 고려 전기와 달리 고려 후기에서는 제사보다는 잔치하고 노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아악은 돌보지 않고 당악과 속악을 즐겨 받아들이고 자주 공연했다. 이러한 變化의 이유는 국정 담당자의 성격 變化에서 찾을 수 있다 고려전기의 문벌귀족은 유교 이념을 구현해 상층文化(문화)를 규범화하려고 노력했으나, 무신란과 몽고침공을 겪은 고려후기에는 사정이 달라져 향락에 탐닉했던 것이다.
속악가사는 무가적, 불가적 속성도 두루 갖고 있지만 그보다도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민요적 속성이다.


순서


고려후기문학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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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대표적 문학 장르인 속악가사 경기체가 가전을 중심으로 문학사를 analysis한 data(자료)입니다. 그 둘은 앞소리꾼이 사설을 부르고 뒷소리꾼들은 여음을 되풀이하면서 놀이를 함께하는 사람들이 부르는 민요의 특징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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