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2:11
본문
Download :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hwp
설명
Download :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hwp( 42 )
임상심리
본 자료는 아동발달 중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에 대한 실험보고서입니다. 설교시간이 되어 선생님의 지적을 받아도 잠시뿐이고 설교말씀에 집중하지 않았다. 옆에 앉아 있던 친구가 바로 앉으라는 주의를 계속해서 주었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P양의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정적 강화 방법으로는 칭찬을 이용했다. (11월 1주)
(2) 3회에 걸쳐 정적 강화를 이용하여 문제 행동을 치료한다. 이런 행동 중에서 ‘친구와 이야기하기’를 22회를 하였다. P양의 여러 문제 행동 중에서 ‘친구와 이야기하기’만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생략(省略))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
레포트/인문사회
본 資料는 아동발달 중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에 대한 實驗(실험)보고서입니다. 이 행동이 가장 많았기 때문에 치료 행동으로 정했다. 그러다 앞에 다른 친구가 장난치는 모습에 선생님이 주의를 주자 그 때 잠시 집중하는 듯하다가 1~2분도 안되어서 다시 옆 친구(L양)와 떠들고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동전을 던졌다 받기, 뒤돌아보기, 친구와 이야기하기, 몸 숙였다 세우기 등이었다.임상심리 , 정적강화기법을 이용한 행동치료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정적 강화법을 적용하여 행동 치료하기
♣ 치료 대상자의 정보
-성명: 박지영(이하 P양이라고 칭함.)
-나이: 만 11세 (초등학교 5학년)
-성별: 여
-가족관계: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
♣ 치료 순서
(1) 1회에 걸쳐 치료 대상의 문제 행동을 정한다.
P양은 참으로 다양한 행동을 보여주었다. (예배시간은 9시~10시까지이고, P양을 observe하기 스타트한 시간은 처음 찬양시간 20분과 다른 아이들을 observe한 5분을 제외한 9:25~10:00까지이다) 지루해하던 P양은 처음엔 돌아다니고, 움직이다가, 떠들기도 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보여주었다. (11월 2, 3, 4주)
♣ 치료 대상의 치료 과정
-치료 대상의 문제 행동 observe (11월 1주)
처음에 9시에 예배 스타트할 때는 남자아이 중에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남자아이의 행동을 주시해서 바라봤으나 나와 가까운 위치에 있던 P양이 계속하여 예배 시간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이 눈에 띄어 예배 스타트한 후 5분 정도부터 계속해서 주시하였다. 이런 모습을 보고 곁에 앉아 계시던 선생님께서 아무런 행동을 보이지 않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