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2:58
본문
Download : 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_5011301.hwp
교육평준화의 탄생배경은 교육기회의 균등을 보장하여 헌법상 보장되는 교육권을 전국민에게 골고루 시행하자는 취지에서 비롯되었으나 전국적으로 모두 시행된 것은 아니었다. ^^
고교등급제의 정의와 등급제의 특징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고교등급제에 대한 각계의 반응과 장단점 분석하고, 한국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고교등급제논란과한국의교육정책방향





Ⅰ. 서론
Ⅱ. 고교등급제란 무엇인가?
1. 고교등급제의 定義(정의)
2. 등급제의 특징적 요소들
Ⅲ. 고교등급제에 대한 각계의 反應과 장단점 分析
1. 각계反應
2. 고교등급제의 강약점 分析
Ⅳ. 고교등급제 관련 한국교육정책방향
1. 대입선발에서의 변별력 보완
2. 교육기회의 균등을 보장
3.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 전개
4. 정책수립시 장기적 안목에서 결정
문제는 대학들이 학생의 선발에 있어서 현재로서는 가장 주요한 수능시험이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켜주지 못했고 앞으로 더욱 불가능하다는 것을 대학들이 스스로 인식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2008학년도 대입시제도 improvement안의 발표에서는 더욱 그러한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Ⅱ. 고교등급제란 무엇인가?
1. 고교등급제의 定義(정의)
고교등급제란 아주 단순하게 각급의 고등학교간의 능력의 差別화를 인정하고 이를 등급화하자는 것이고 이러한 등급을 대입선발과정에서 변별력을 높이는데 활용하자는 것이 골자이다. 그렇다면 교육평준화 이전의 고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였을까? 소위 명문고등학교(일정한 대학에 선발이 많이 시킨다는 이유)가 각지역별로 유명세를 떨치던 시기이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이는 지금껏 표방해온 교육평준화의 문제와 일견 반대의 견해로 비춰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평준화이전의 고등학교간의 능력차이의 인정은 암묵적으…(skip)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_5011301.hwp( 42 )
고교등급제의 정의(定義)와 등급제의 특징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고교등급제에 대한 각계의 reaction(반응)과 장단점 분석하고, 한국교육정책의 방향에 상대하여 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 ^^고교등급제논란과한국의교육정책방향 , 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다. 리포트 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포트 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