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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교과에서의 프로젝트법을 응용한 매트릭스 모형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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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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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기술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교과의 본질적 지식의 구조가 확인되어야 한다. 기술교과 교육내용의 구조와 자원은 기술학에 기초한 구조화된 지식의 체계가 된다 이것은 기술교과 자체가 가지고 있는 내재적 가치와 목적 즉, 내재적 원리에 해당된다
기술의 진보를 축으로 하는 3차원의 매트릭스 모형으로 되어 있는데, 각 차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술교과 교...





(1) 기술교과 교육내용 구조의 확인
기술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교과의 본질적 지식의 구조가 확인되어야 한다.
1) 기술의 영역
기술의 영역은 제조, 건설, 수송, 통신, 생물 기술의 5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오랜 역사(歷史)를 통한 인간의 기술적 활동은 물품을 만들어 온 활동(제조), 구조물을 건설해온 활동(건설), 물픔이나 사람을 운반해 온 활동(수송), 생각이나 정보를 전달해온 활동(통신)으로 크게 분류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제품의 생산 또는 변조, 동식물의 개량 등에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하는 생물기술이 기술교과의…(생략(省略))
(1) 기술교과 교육내용 구조의 확인


(1) 기술교과 교육내용 구조의 확인기술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교과의 본질적 지식의 구조가 확인되어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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