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가 사랑한 나무를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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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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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자신을 배반한 사육신이 밉지만 세조는 착잡해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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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가 사랑한 나무를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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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가 사랑한 나무를 읽고쓰기나서
고등학교 때 문과이지만 국어랑 영어에는 도통 흥미를 붙일 수 없었다. 하지만 그것은 빙산의 일각이었고 タイトル과 어울리게 많은 나무들과 학자들이 나왔다. 국어시간에 배웠던 아직까지도 생각나는 `수양산 바라보며`로 성삼문은 자신의 절개와 자신의 임금을 해한 땅에서 굶어 죽을 지언정 중국(China)의 백이숙제처럼 고사리도 안 캐 먹겠다는 뜻을 내비춰 자신의 비통함과 굳건함을 보여주었다. 이편에서는 백일홍이 나왔다. 단종에게 ‘충’을 다했다. 하지만 담임선생님의 담당과목이라 더 열심히 공부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사회탐구 과목 중에 ‘윤리와 사상’을 굉장히 좋아했었다. 하지만 같은 성리학자였지만 이황과 이이의 학문은 복잡하고 미묘하게 달라 이해하기 어려웠다. 주희가 집도하여 주자학이라고도 불리며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라고 불렸고 그 학문을 주장했던 유명 학자 이황과 이이가 있었다. 충이라 하면 공자가 논어에서 언급했던 내용인데 신하가 임금을 섬기는 자세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는 ‘치우치지 않는 마음’, ‘자신의 마음을 다하는 것’ 이라 했다.
아무리 고문을 당해도 자신의 가족들이 다 죽임을 당하게 되어도, 죽어가면서 까지도 조선의 장래를 생각했다. 마음속에 있는 사단과 칠정이 있는데 이황은 사단은 이가 발하여 기가 이를 따라는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하면 이가 그걸 타는 것, 즉 이가 먼저라고 주장했지만 이이는 둘 다 발한다고 하여 이황과 뜻을 같이 하지 않았고 이 시대에 새파랗게 어린 이이가 성리학의 대가인 이황의 뜻에 반하여 편지를 써 자신의 opinion을 내세워 주고받아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였다는 것으로 단지 수능20번 비교문제를 풀기 위한 내용이었다.
‘당대의 난신이요 후세의 충신이라’
이 파트에는 배신으로 젊은 나이에 단명한 사육신의 ‘성삼문’과 쉽게 상하는 숙주나물의 기원이 된 ‘신숙주’ 등의 문신이 나왔다. 성삼문에 대해 읽으며 나는 그런 성삼문이 한겨울의 소나무 같았다…(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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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