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0 00:18
본문
Download : 집단따돌림_2106214.hwp
,인문사회,레포트
집단따돌림에 대한 자료입니다. 집단따돌림a , 집단따돌림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집단따돌림a
순서
집단따돌림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그러나 괴롭힘의 문제는 Japan에서 처음 대두된 것이 아니라 이미 1970년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연구가 처음 처음 되었고 그 후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로 연구가 확장되었다.
(1)`왕따` 란 용어의 출현
학교폭력과 관련된 은어인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이다.
(2) 집단따돌림의 정이
Olweus(1987) - 괴롭힘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 는 것”으로 정이하였다.
1. 집단따돌림의 槪念과 형태
1) 집단 따돌림의 槪念
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용어들이 사용되기 처음 한 것은 ‘이지메’라는 Japan어가 紹介(소개)되면서부터 이다. `왕따`와 더불어 같이 쓰이는 단어로 `생까`란 용어가 있다 이 `생까`란 폭력학생들이 `왕따`와는 아는 척도 하지 말고 철저하게 따돌리도록 다른 학생들에게 경고할 때 쓰는 명령어이다.
P. P. Heinemann - 최초로 ‘mobb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스칸디나비아 반도 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영어에서 ’mob`는 괴롭힘에 연관된 다수의 익명의 집단을 의미한다. 일 본에서 사용되는 ‘이지메’는 집단 괴롭힘의 이러한 槪念을 반영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Japan 국립경찰청 - 이지메(괴롭힘)를 “특정한 개인을 위협하기, 밀치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이라고 정이했다. 집단이 그 집단의 일반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한 개인을 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Japan 문무성(이지메) - 자기보다 약한 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신체적으로, 심리 적…(To be continued )






집단따돌림
Download : 집단따돌림_2106214.hwp( 50 )
설명
다. 이 말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집단 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난 용어가 ‘왕따’ ‘은따’‘전따’이며 이들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