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과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앞으로 올바른 평준화 정책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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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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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은 고교에 입학할 학생을 선발하는 지극히 기술적인 수준의 행정적 절차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고입 선발은 우리사회에서 교육, 다시 말하자면 교육기회의 확보와 학력이 갖는 사회경제적 가치와 의미의 강력함으로 인해 단순한 교육정책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충격력을 갖는 복합정책의 성격을 갖고 있다아 현재까지도 평준화 정책은 사회적,교육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찬반양론에 따라 정책의 지속과 폐지 등에 대한 논의가 분분한 상태에 있다아
그 동안 우리 나라의 교육정책은 수없이 바뀌어 왔다.
6.한겨례신문 -2005.10.28
고교 평준화,고교평준화의 장점,고교평준화의 단점,고교 평준화제도의 폐지론, 예비고사 평균점수,고교평준화 제도의 유지론,학교의 붕괴,하향 평준화
2.고교평준화의 advantage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앞으로 올바른 평준화 정책은 무엇일까? [참고reference(자료)] * 참고한 문헌
4.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展望- 카톨릭 대학교 성기선
Ⅰ.서론
Ⅱ.본문
[농학과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앞으로 올바른 평준화 정책은 무엇일까?
순서
[reference(자료)범위] 2007년 4월 [이용대상] 2007년 4월





3.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김윤태외
1.고교 평준화의 의미와 성립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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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4. 고교 평준화 제도를 둘러싼 사회적 논쟁
레포트 >
5.천안아산 내일신문 -2006.11.27
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송기창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앞으로 올바른 평준화 정책은 무엇일까? [참고자료] * 참고문헌 1.고교 평준화제도 찬반 논의의 실제 - 윤정일외 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송기창 3.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김윤태외 4.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카톨릭 대학교 성기선 5.천안아산 내일신문 -2006.11.27 6.한겨례신문 -2005.10.28 [자료범위] 2007년 4월 [이용대상] 2007년 4월
Ⅲ.결론
3.고교평준화의 단점
1.고교 평준화제도 찬반 논의의 실제 - 윤정일외
다. 이런 의미는 비록 고교 입시를 향한 과열경쟁을 해소하고 학교간 격차를 해소하는 advantage을 끌어내기도 했지만, 학교 선택권의 박탈과 획일적 교육의 병폐, 이질적 집단의 통합에 따른 교육의 난점 등 여러 결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초기부터 평준화 정책은 학교간의 교육조건을 평등화하여 학교 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평등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정책은 단지 학교구분 없이 균등하게 학생들을 배정한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때로는 사회적인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고, 많은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부터 시행되어 현재 30여년이 지나도록 유지되고 있다아 평준화 정책은 처음부터 찬,반 논의가 팽배한 가운데 실시되어 오늘날까지도 그 논란이 끊어지지 않고 있으나, 우리나라 교육정책사상 originate 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오랜 기간을 일관성 있게 시행해 온 보기 드문 교육정책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