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의 교육방법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1:11
본문
Download : 타일러의 교육방법정리.hwp
타일러에 따르면,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이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질문에 대답하여야 한다.
순서






타일러의 교육방법요점
타일러의,교육방법정리,사범교육,레포트
타일러2
타일러의 교육방법요점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Download : 타일러의 교육방법정리.hwp( 47 )
타일러의 교육방법정리타일러2 , 타일러의 교육방법정리사범교육레포트 , 타일러의 교육방법정리
타일러에 따르면,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이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질문에 대답하여야 한다.
1.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目標(목표)는 무엇인가?
2. 이 目標(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택될 수 있는가?
3. 효과(效果)적인 수업을 위해 학습경험은 어떻게 조직될 수 있는가?
4. 학습경험의 효과(效果)성은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이 모형에서, 일단 目標(목표)가 결정되면, 적절한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효과(效果)적인 수업을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이 요구된다된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호로그램을 해석하고 分析(분석)하기 위한 theory(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다.
(1) 교육과정개발 절차
1) 교육目標(목표)의 수립
타일러에 따르면, 타당한 目標(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세 가지 원천을 고려해야 한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目標(목표) 중심 모형, 평가 중심 모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 운다. 교육目標(목표)를 최우선으로 두고, 나머지 절차를 이런 目標(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보는 特性(특성) 때문에 `목적-수단 모형`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목적으로서 目標(목표)의 설정이 目標(목표) 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평가조차도 선정되고 조직된 학습 경험이 바람직한 결과를 낳는 데 얼마나 효과(效果)적인가를 알아보는 기능을 한다.
1.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目標(목표)는 무엇인가?
2. 이 目標(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택될 수 있는가?
3. 효과(效果)적인 수업을 위해 학습경험은 어떻게 조직될 수 있는가?
4. 학습경험의 효과(效果)성은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1. 타일러의 目標(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 分析(분석)
1. 타일러(Tyler)의 합리적 모형
교육과정 모형이란 넓게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 또는 교육과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또한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目標(목표), 교육 경험의 선정과 조직, 당초 세운 교육目標(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모형이다. 즉, 학생이 알아야 할 것, 사회가 가르쳐야 한다고 생…(skip)
다. 마지막 단계는 그 目標(목표)가 성취되었는지를 결정하는 평가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