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에 응용되는 학습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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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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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광고는 상업광고와 마찬가지로 설득메시지의 처리과정과 效果에 기반을 두고 있고, 후보자에 대해 호의적인 인상과 태도를 형성하여 투표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심리학적 정이 들이 응용될 여지는 아주 넓다.
1.서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요즘은 선거철을 맞아 특히 정치광고에 쉽게 노출되곤 한다. 지금부터 사회심리학중 학습theory(이론)이 정치광고에 활동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번 총선에 각 당이 만든 광고에 이것들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또 어떤 점들이 잘 못 되었는지 검토해보자.
2. 본론
(1) 정치 광고의 종류 (Diamond & Bates . 1988)
① 인지도 향상광고 - 후보자의 지명도 향상시킴
② 논쟁적 광고 - 후보자의 정책적 이슈에 대한 견해를 밝힘
③ 공격광고 - 상대 후보자의 약점이나 자신의 상대적 우월성을 강조
④ 호의적 이미지 향상 광고 - 유권자에게 정치적 비전을 제시하고 캠페인을 긍정적으로 마무리
(2) 학습theory(이론)과 정치광고에의 활용
① 고전적 조건형성
- 두 자극간(CS-US)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것.
- 아직 특별한 감정이 생기기 이전의 정당 혹은 정치인에 대한 태도 형성에 效果적인데 이는 어떤 식으로든 과거에 태도가 형성되어버린 후라면 사람들은 차후의 정보를 기존태도에 맞추어 무시하거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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