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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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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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는 냉랭한 가정을 등지고 홀로 상경하여 당…(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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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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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연구 , 금오신화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Ⅰ. 서론
1.생애
2.사상
1)유교사상
2)불교사상
3)도교사상
Ⅱ. 본론
1.금오신화의 창작연원과 그 배경
2.금오신화 구조 analysis(분석)
1)만복사저포기(만복사 저포기)
2)이생규장전(이생규장전)
3)취유부벽정기(취유부벽정기)
4)남염부주지(남염부주지)
5)용궁부연록(용궁부연록)
Ⅲ. conclusion
그 후 임형택·조동일·소재영·김광순·이상택·벽중환등에 의해 기왕의 모방설에 대한 구체적인 반론이 제기, 이에 따라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effect(영향) 을 받았지만 김시습의 독자적인 창의성이 부각되었음을 밝혀 졌다. 그리고 한편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한국최초의 소설이란 점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면서고소설의 출현시기에 대한 문제가 학계에 새로운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따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검토하면서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그의 작품중 『금오신화』에 대해 재조명하여 김시습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 위치를 천착하고자 한다. 명공석학에게서 일취월장하던 그는 13세에 자모를 여의고 낙향, 삼 년도 채 못 되어 믿고 따르던 외조모 마저 세상을 떠나고 부친 또한 병으로 신음하여 가사를 다스릴 수 없게 되어 부득불 계모를 얻었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충순위목성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 세조· 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이수전의 문하에서 수학하기 처음 하여 성균관 대사성이며 당대 유명한 교육가인 금반 문하와 국초 사범지종이라 칭송받던 윤상의 문하에서 수학했다.
1. 생애
매월당 김시습(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