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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의 과세가 갖는 의미와 국내 대응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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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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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미국 정부는 “Internet 상의 무형화화된 정보에 상대하여는 관세를 부과하지 말자라는 소위 ‘Internet 라운드’ 제안을 제시함으로써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었다. 또한 작년 10월 미 의회는 2001년 10월까지 한시적으…(skip)
전자상거래의과세가갖는의미와국내대응책에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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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미 의회가 구성한 전자상거래 자문위원회는 지난 9월 15일 뉴욕에서 처음으로 세금부과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전자상거래의과세가갖는의미와국내대응책에대한연구 , 전자 상거래의 과세가 갖는 의미와 국내 대응책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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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Ⅱ. 전자상거래의 형성
1. Internet과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의 definition 및 의의
1) 전자상거래의 definition
2)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차이
3) 전자상거래의 의의

Ⅲ. 전자상거래와 과세
1. 전자상거래 과세 논쟁의 배경
2. 전자상거래의 동향 및 각국의 과세정책
1) 전자상거래의 세계동향
2) 전자상거래 과세에 대한 각국의 입장
① 미국
② 유럽연합(EU)
③ Japan
④ OECD
⑤ WTO

Ⅲ. 국내의 전자상거래 과세정책 및 대응방법
1. 국내의 전자상거래 동향
2. 전자상거래확대에 따른 국내의 대응방법
1) 기본입장
2) 전자상거래 관세에 대한 국내의 대응방법

Ⅴ. conclusion

Ⅵ. 출처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Internet의 활용범위가 급속도로 팽창하고 확대되면서 경제적 영역에서도 이를 이용한 새로운 상거래 형태가 등장했다. 이른바 전자 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라 불리우는 가상공간에서의 이러한 혁신적인 상업 활동은 시간적· 공간적 무제한성, 물류 비용의 절감, 공격적인 marketing ,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접 연결 등 기존의 경제 활동에서 이루어 질 수 없었던 진일보한 경제활동이 실현 가능하게 됨으로써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alteration(변화) 를 불러 올 것으로 예견되어 왔다. 그러나 전자 상거래의 놀라운 확산속도와 팽창규모와는 달리 이를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실행하고 유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법률 입안과 집행과정에서 상당한 시행착오와 논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약 4~5년 정도 늦게 출발했으나 정부와 민간단체의 활발한 움직임과 발빠른 대응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 관행에 대한 인식이 점차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미국 정부가 전자 상거래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은 전세계 경제계에 상당한 파문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된다. 실제로 거대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이 이미 이루어지고 있고, 그 발전 속도는 가히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가상공간에서 새롭게 적용되고 실행되어야 할 법적·제도적 장치와 규범의 必要性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고 많은 나라에서 이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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