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위대한교육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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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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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도산이 생각한 교육적 인간상은 무실역행하는 ‘성실인’이라고 할 수 있다
도산 사상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도산 안창호는 우리의 교육정신이나 실천적 덕목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마당에서 포괄적인 근대적 민족주의 교유의 이념과 실천 내용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생생한 역사(歷史)적 의미들로 구상함으로서 오늘날 올바른 교육이념이 부재하는 우리 교육의 현실에 올바른 이념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가요 민족사상가로서 무실·역행·충의·용감을 몸소 실천하여 우리의 민족정신을 일깨워 준 스승이라고 할 수 있다
2. 민족주의 교육자 남강 이승훈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독립을 이룩하고자 했던 남강 이승훈 선생은 한 편생을 오직 민족의 독립과 교육을 위해 바친 탁월한 교육자인 동시에 애국자이다 . 그는 조국의 운명이 위태로워지자 본래의 생업을 내던지고 교육사업에 헌신하였다. 또 그는 학교 건립을 위하여 사재를 털어 충당하였고 나라가 망국의 비운에 처하게 되자 대부분의 명사들이 국외로 망명길을 떠났지만 그는 꿋꿋하게 서서 오산학교를 지켰고 출중한 인재를 길러냈다.
구한말의 애국계몽운동으로부터 발전한 도산의 점진사상은 민족의 암담한 현실 앞에서 투쟁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는점에서 근대사의 당위론적 인식을 떨쳐버릴 수 없으나 일제와의 어떠한 타협도 거부한 채 주장된 교육과 산업을 통한 힘의 배양논리는 저항 민족주의가 소홀하기 쉬운 내면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교육사으로 큰 의의를 갖는다.” “성실이란 정성되고 진실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소년 시절 빈곤과 성실속에서 상인으로 살았고 근대적 개혁에 있어서 靑少年 교육에 힘썼으며 민족의 독립을 위하여 신민회와 각종 단체에서 활동하엿다.한국의위대한교육가와 , 한국의위대한교육가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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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강의 교육정신은 경·애·성의 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것은 우리 겨레의 윤리적 바탕위에 인간의 도덕성을 매우 강조하는 기독교적인 경건한 종교적 생활과 민족적인 사명감을 긴밀하게 연결한 것이다.
경의 정신은 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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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성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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